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풍력발전 친환경인줄 알았는데...

지구를 지켜라

by 채색 2009. 5. 8. 07:41

본문





경상북도 영양군, 영덕군 사이에 걸쳐져 있는 맹동산, 그곳에는 국내 최대규모의 풍력발전 단지가 들어서고 있습니다. 그곳을 방문했을 때는 공사가 거의 마무리되는 시점이었습니다. 누가봐도 뭔가 좀 어색한 그런 상황이었죠. 친환경이라고 불리는 풍력발전이 완전 해환경이 되고 있었습니다.



낙동정맥 줄기의 정수리를 다 날려버리다.

독경산, 맹동산, 봉화산으로 이어지는 이 줄기는, 태백에서 부터 갈라져 나온 낙동정맥의 핵심구역입니다. '맥'이라고 붙여진 것에는 '맥'이 흐르지요. 흔히 교가에 들어가는 'XX산의 정기'가 그것입니다. 과거 일본인들은 그 정기를 끊기 위해서 전국 방방곡곡 쇠말뚝을 박기도 했습니다. '그런 미신~ '이라고 치부해 버리시는 분들이 계실지도 모르겠는데, '수맥'때문에 고생해보신 분이라면 그게 어떤 의미인지 대강 아실겁니다.

그런 정맥의 정수리들을 다 날려버렸습니다. 물론 풍력발전기를 가동시키기 위해서는 가장 높은 곳에 들어서는 것이 당연할 것이겠으나, 굳이 쳐내지 않아도 되는 부분까지도 잘라내는 것은 아니라고 봅니다. 심지어 '맹동산' 봉우리를 통째로... 아니 완전 반토막을 내버렸습니다. 어찌 이런일이 있을 수 있는지!! 우리나라 사람들은 이 정상을 매우 소중히 여기고 있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다소 신성시 여기는 돌탑도 정상에 쌓고, 각종 기념비도 세우지요. 지리산 천왕봉 같은 경우에는 우리 민족의 기상이 시작되었다는 비석까지 있습니다.

>> 맹동산 표지목 바로 넘어가 아예 잘려나간 부분입니다. 참으로 황당하지 않습니까??


산 위에다 활주로??

엄청난 넓이의 도로가 생겼습니다. 이곳은 원래 일부 농로가 있었고, 나머지 등산로였던 부분입니다. 그런데 지금은 완전히 활주로 수준입니다. 자재를 운반하는데 필요한 노폭이 있을거라 생각하지만, 크기가 비슷한 대관령의 풍력단지를 생각해볼 때, 좀 넓지않나 하는 겁니다. 아니나 다를까 관련자료를 살펴보니 3~5m 폭의 농로, 임도를 설치하게 되어있는데 실제로는 8m 정도는 기본이고 10m를 훌쩍 넘는 곳도 있었습니다.

>> 비교할만한 사물을 두고 찍었어야 했는데... 이 넓이가 엄청납니다.



녹지자연도 8등급지역, 생태자연도 1등급지역을 다 날리다니.. T.T

이곳은 낙동정맥의 줄기이며 또한 생태계 보전이 아주 우수한 지역입니다. 환경부에서 녹지자연도 8등급, 생태자연도 1등급으로 분류해놓은 곳이지요. 녹지자연도 8등급이면, 원시림은 아니지만... 원시림 이외 최고등급의 수준입니다. 생태자연도 1급도 마찬가지구요. 더군다나 이곳은 해발 6~800m 사이에 위치하고 연중 세찬바람이 몰아칩니다. (그래서 풍력발전기가 들어왔겠지만) 그런 환경에서 자란 매우 귀중한 생명들이죠. 풍력발전기를 설치해야 했다면 피해를 최소화 하며 공사를 했어야 했는데, 전혀 그런 모습이 보이지 않습니다.

>> 초록색으로 된 부분이 생태자연도 1등급 지역입니다. 영덕군과 영양군을 가르는 경계에 발전기들이 세워졌습니다.

>> 좋은 숲이고 뭐고 없습니다. 그냥!!


컥!! 멸종위기종을 아무생각 없이 다 파버리다니!!

'노랑무늬붓꽃' 이라고 정부에서 지정한 멸종위기종 식물이 있습니다. 아시는 분은 아시겠지만 너무 너무 이쁜 꽃이지요. 물론 이쁘다고 멸종위기종으로 지정한 것은 아니지만, 멸종단계에 있는 소중한 생명이므로 '법'으로 보호하자는 뜻으로 지정해 놓은 겁니다. 그런 법을 싸그리 무시하고 다 파버렸습니다.

원래 그런 피치못할 사정이 있었다면 대체서식지를 마련한 다음에, 다 이식을 시켜야 했지요. (그 전에 여러가지 상황을 따져봐야 하지만) 그런데 여긴 그런 것도 없었습니다. 아마도 사전환경성검토 단계에서 다 빼버린 듯 하더군요. 그 돈 조금 아낀다고 그랬을걸 생각하니... T.T

>> 맹동산 정상이 날아가고 난 후, 남은 부분에서 발견된 노랑무늬 붓꽃입니다. 현지주민 말로는 날아간 정상에 더 많이 있었다고 하네요. 이곳도 수백 수천개체는 살아있는 대규모의 군락지였습니다.


이외에 상황이 몇가지 더 있습니다. 오늘은 이 까지만 하고 다음 편으로 미루겠습니다. 정말 정말 친환경인줄 알았던 이 풍력발전사업이 너무나 어처구니 없게 진행되고 있는 모습을 보자니 울화통이 터졌습니다. 돈 한푼 아끼자고 그보다 훨씬 더 가치를 지니고 있는 숲을 싹둑 싹둑 잘라버리고, 심지어 멸종위기종으로 분류된 식물도 아무생각없이 다 베어버리고...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 사진
    2009.05.08 08:29
    애초에 발전이란게 따지고 보면 결코 친환경이 될수가 없잖아;;; 친환경도 조금만 들여다 보면 결국 말장난에 불과한건데;;
    • 프로필 사진
      2009.05.08 09:10 신고
      '친 환경'이라는 단어는.. 우리가 생각하는 '환경', 결코 자연은 아니죠. 인간을 싸고 있는 갖가지 자연스런 환경과 '친'하다는 것이겠죠. 당연히 이것도 제작과정에서나 유지과정에서 공해를 만들어 냅니다. 다른 것보다 덜하다는 것이겠죠.
  • 프로필 사진
    2009.05.08 09:33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5.08 10:00
    허 한국은 바람부는 방향이 일정하지 않기에 ( 외국처럼 1년 내내 같은방향으로만 불지 않음) 효과를 못보는걸로 알고있는데 결국 했네? 해외에서 들어온 회사에서 하는거 아닌가요?
    • 프로필 사진
      2009.05.29 21:48
      80%는 거의 일정한 방향에서 부는것으로 조사된것으로 압니다. 그리고 다른방향에서 불어도 위에 너셀이 바람이 부는 방향으로 돌게 되있죠.
  • 프로필 사진
    2009.05.08 10:20 신고
    아...이게 뭔가요...진정한 친환경이라함은 있는 그대로를 보존하고 지키는것이 가장 중요한데...
    어처구니가 없네요...
    • 프로필 사진
      2009.05.08 13:45
      있는 그대로를 보존하고 지키는것은 친환경이 아니고 자연보호입니다.

      일반인들은 친환경을 자연보호로 착각을 하고 있죠.

      자연을 그대로 놔두는 것과 자연에 인위적 손을 가해 뭔가를 할 경우 어떤게 지구환경차원에서 이익인지를 생각해서
      일을 벌이는게 친환경이겠죠.

      저 풍력발전의 이익이 건설로 인한 자연파괴보다 크다면
      비난 받을 일은 아닌듯 싶네요.

      울나라 삼림이 아마존밀림처럼 지구생태적으로 보존해야할
      정도로 중요한 위치에 있는지도 생각해봐야하구요.

      대한민국 땅에서 보존을 해야할 정도로 중요한 지역은 손에 꼽습니다.

      자연보호를 외치는 분들에게 묻습니다.

      장마철에 자연하천이 범람해서 가옥과 농토를 쑥대밭을 만든다고 할때 그 하천을 정비해서 범람을 막아야할까요? 아니면 자연 그대로 놔둬야 하니 계속해서 범람하도록 해야할까요..

      ㅉㅉㅉ
    • 프로필 사진
      2009.05.08 15:26 신고
      메로니아님. 아마존만 보호해야 할까요?? 곰곰히 생각해보시기 바랍니다. 우리주변 모두가 보호대상입니다. 왜냐하면 인간을 비롯하여 지구상 모든 생명체가 자연을 떠나 살 수 없기 때문입니다.

      장마철에 자연하천이 범람하면 무조건 막아야 한다는 말씀이신가요?? ^^a 자연하천이 범람하면서 가져다 주는 이익은 전혀 생각지 않으시군요. 하천 주변이 왜 비옥한 땅이 되었는지는 생각도 안해보셨나 보군요. 우리가 왜 농약에 찌든 농산물을 먹어야 하는지 한번도 생각해보지 않았나 보군요. 안습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5.11 23:36
      대한민국 땅에서 보존 해야할 정도록 중요한 지역은 손에 꼽힌다구요?

      뭔가 크게 착각하고 있군요..

      이런 생각이 뿌리 박혀있으니 대통령도 딱 그 수준의 사람을 뽑았을테지만.
  • 프로필 사진
    2009.05.08 10:40
    제가 알기로는 풍력발전 자체가 친환경이 아닌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주변 사육 농장에서 기형아가 태어나는 경우가 많다죠.
  • 프로필 사진
    2009.05.08 11:50
    뭐가 중요한건지도 모르는 머저리들이 한국에 왜이렇게 많을까요
  • 프로필 사진
    2009.05.08 13:05
    정말정말 화가나네요~!!!ㅡㅡ
    전 자주 등산가는 동네 뒷산만 파헤쳐도 열받을꺼같은데,,
    저런 중요한 곳을,,ㅡㅜ 제발 개념좀,,생각좀,,,,,,,,,,,,,,,,;;;;;;;;;;
  • 프로필 사진
    2009.05.08 13:58
    이해가 부족한 것 같습니다. 친환경 발전이 필요한 이해가 부족한 것 같다는 것입니다. 이 풍력 발전을 계획하고 시도한 부서가 어느 곳이고, 어떤 사람이건 간에...이 사람은 풍력 발전을 해야 겠다는 생각만 들어차 있었지..무슨 친환경..어쩌고 와는 별 상관 없어 보입니다. 친환경을 생각해서 풍력 발전을 시도하는 부서나 사람이라면..저런 식으로 할 순 없겠죠. 아니 최소한 여러 가지 조치를 취하고 난뒤에 하겠죠. 그리고 저런 식이라면 다른 곳을 찾아 보았을 지도 모릅니다. 그런 의미에서, 친환경 발전이라는 것에 대한 이해가 부족하든지...아니면, 별로 그런 것은 생각해 본적이 없고..그거 풍력 발전을 해야 한다는 task만 받고, 그 임무를 한 것이 아닌가 싶네요. 아무튼 안습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5.08 16:49
    현정부가 이거 보다 몇배 아니 몇백배 큰 4대강살리기? 죽이기?사업을
    하려고 하는데 더 큰일입니다. 이 풍력발전엔 크게 신경 않썼는데 공사를
    알아서 이렇게 생각없이 하니 강에 삽 꼽는순간 지금것 봐와온 아기자기한
    우리나라 강과 주변경관이 시멘트 덮히고 흉물스런 인위적인 외형으로
    바뀔걸 생각하니...

    설마 멋 내려고 건설한건 아닐테고 이것였시 돈을 벌기위한 물질 만능주의의
    한 단편을 볼 수있고 공사하는 사람과 그걸 계획하는 사람들의 얼마나 생각이
    없는지 알 수 있는 사건이네요.

    누가 나중에 녹색운동하면 지낼거라는데 어떤 네티즌이 그랬죠.
    산 깍고 거기에 녹색 페인트칠 할거 같다고.
  • 프로필 사진
    2009.05.08 16:49
    풍력발전과 같은 것을 많이 지어서 화력발전을 지어야 할 갯수를 줄여서 지구온난화가 되는 것을 줄였다면 하나의 산을 지키는 것보다 큰 의미에서의 자연보호가 되는 것이 맞고 환경을 생각하는 것이 맞습니다.
    단지 위의 경우에 산림에 있어서 자연보호가 절대적으로 필요할 동식물을 고려하지 않은 것은 분명 실시하는 데에 있어서의 행정, 실무적인 오류인 것이라고 보는 것이 맞다고 생각합니다.
    그렇다고 해서 풍력발전자체가 의미없다고 하는것이 아니라 의미를 퇴색하게 만드는 것이라고 말을 했더라면 저를 비롯하여 몇몇분들의 첨언, 사족이 달리지 않았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본문 중 수맥에 대한 말씀과 산의 정기를 말씀하신 부분이 있는데 터널의 뚫은 현재의 우리나라의 상황을 고려했을 때 과거의 풍수를 보시던 분들이 지금의 모습을 보고 뭐라하실까 생각을 한 적이 많습니다.
    작게 동네나 한 지역을 보았을 때는 풍수상 잘못이라고 말을 하는 게 맞을지라도 나라의 살림, 나라전체의 풍수를 본다면 도로나 터널을 인정하실거라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일본인들이 쇠말뚝을 박고 가는 행동들을 실질적인 수맥의 변화에 큰 의미는 없다라고 알고 있습니다. 그렇게 따진다면 지금의 모든 도로, 터널, 건물공사는 대부분이 그런 쇠말뚝의 몇배의 효과를 가져오고 있으며 풍수를 거의 따지지 않는 중이니 이를 끌어오신 것은 무리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마 이런 점도 몇몇 분들의 반론을 가져온게 아닐까 싶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내용에 해당하는 개발에 있어서 환경을 좀더 고려했어야 한다는 것에는 절대 동감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5.08 18:40
    풍력 발전.
    문제있다.
    산도 힘들고.
    바람도 힘든다고 한다.
    바람도.

    자전거,자동차.
    누군가가 그러는데
    공기가 힘든다고 한다.
    검토해보시라
    공기가.
    공기가
    공기가.
    공기가.

    음력1965.12.22.양력1966.1.13.병오시(오시)심철호
  • 프로필 사진
    2009.05.09 15:27
    영양군민의 한사람으로써 글을 올립니다. 보시다시피 여기는 환경파괴문제 뿐만아니라 주민들의 생존권도위협을 받고 있습니다. 주민공청회도 없이 어느날 풍력기가 세워지고 소음과 불핓피해로 주민들이 고통을 받고 있으며 거기에다가 시공사의 부실공사와 불법매립으로 토사가 유출되어 주민들의 식수가 심각하게 위협을 받고 있으나 관리감독을 해야할 허가 기관이 손을 놓았고 풍력회사인 악시오나사는 별거아니라는둥 주민들이 괞히 피해보상금이나 받으려고 한다는 둥 헛소문을 퍼뜨리고 주민들끼리 이간질이나 시키고있고 지역공동체를 깨는 야비한짓을 일삼고 있습니다. 이글을 보시는 분들은 100%민자사업인 악시오나사의 행포를 규탄하여 주시고 그 회사가 앞으로 2차 3차 풍력단지를 우리나라에 세우려고 하고 있는데 1차도 이렇게 엄청난 문제를 야기시키는 회사가 얼마나더 우리 강산을 초토화시키려는것을 막아주시기 바랍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5.11 14:49
    아쉬운 것은 자연을 파괴하던 그 당사자들이 친환경관련 사업의 주체라는 것입니다. 가만히 보면 국토를 절단내고 있는것도 정부요, 국토를 친환경적으로 개발하겠다고 하는 것도 정부....
  • 프로필 사진
    2009.05.12 23:49
    태양열 에너지도.. 기업화가 되면... 풍력발전도 기업화가 되면.. 아무리 친환경을 부르짖어도.. 기업화, 대형화가 되는 순간.. 친환경은 깨어진다는 어느 교수님의 강연이 생각나는군요.
    청계천을 시멘트로 가득 채우고.. 가로수 몇 그루를 심고.. 친환경적인 청계천이라고 말하는 이들...
    그 물이 어찌 모이는지... 어찌 흐르는지... 참, 한숨만 나옵니다.
    이 땅과의 소통은 아무도 안하는 녹색 시대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5.28 16:59
    그러지 않아도 프로펠러형 풍력발전은 풍속이 높을때 외에는 효율에 떨어진다고 해서 대안으로 새로운 디자인이 나오는 편입니다.

    친환경을 주장하면서 산을 함부로 깍다니... 원래의 목적은 어디로 갔는지...

    애초에 친환경을 외친것도 그저 영리활동의 한부분 이었을까요?

    휴... ㅜ.,ㅜ
  • 프로필 사진
    2009.05.29 22:01
    1.5㎹급 풍력발전기 41기가 순간발전용량 61.5㎹의 전력을 생산중에 있습니다. 이는 4만세대분의 전력으로 영양군과 청송군 전체, 영덕군 일부 전력소비를 충당하고 남는 용량입니다. 한쪽면만 바라보지 마세요.
  • 프로필 사진
    2009.06.25 09:30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7.04 00:15
    과연 누구를 위한 자연인가 개인개인 감정에 맟춰진 거 아니구요 다수의 사람에게 그리고 미래의 후손에게 석탄과 석유를 그리고 대량 방사폐기물 원전을 오염된 공기를 물려 주지 않을려면 대체 에너지 친환경 에너지인 풍력이 대세인듯 대규모 토지가 필요한 태양열 발전 보단 나을듯 싶네 요 아마 자연보호 외치시는분 얼마나 이산화 탄소배출 안하고 환경오염 안하고 사는지 아마도 저 풍력발전기보다 더 환경파괴를 하고 계실듯 싶네요 각자 집에도 정원에도 대체에너지 설치하고 전기사용 하세요 그래야만 당신이 주창 하는 자연 보호 가능 할거요
    • 프로필 사진
      2009.07.04 10:56
      왜 사람들은 상대편이 어떻게 하고 있는지도 모르면서 쉽게 판단할까요?? soni님 왜 그러시죠??

      대규모 풍력발전단지 자체가 다소 문제가 있긴 하지만, 위 풍력발전소의 가장 큰 문제는... 저만큼 훼손을 하지 않고서도 만들 수 있었으나 돈을 아끼기 위해 그렇게 하지 않았다는 점입니다.

      왜 자꾸 엉뚱한 내용으로 보실까..
  • 프로필 사진
    2009.08.29 21:42
    풍력 단지나 태양 단지가 들어서는 것은 전기 생산에 대한 이익보다 부동산 개발 이익에 초점을 두었다고 보면 되죠,,
    영양의 풍력단지 개발을 빌미삼아 개발될 수 없는 산을 모두 밀어부치고 누군가는 이쑤시며 씩 웃겠죠,,,
    아마 땅 주인은 풍력단지 개발 정보를 미리 전달 받고 얼마전에 헐값에 구매 했겠죠,,,
    뻔한 스토리 아닌가요? ^^
    궁금하시면 토지대장 한번 열람해 보시면 금방 나오겠죠,,,
  • 프로필 사진
    2010.05.10 16:24
    친환경이라고 개발한 풍력발전이 이렇게 나쁘게 쓰이다니...정말 너무하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