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충격, 4대강 사업의 결과? 강을 살린다더니...

강의 눈물

by 채색 2011. 3. 18. 08:42

본문




추천 완전 감사합니다.



'4대강 살리기 사업'의 '살'자는 '죽일 살'이라는 뜻을 가지고 있다는걸 다들 아실겁니다. 강을 죽이는 장면은 많이 포착됐습니다. 강물 안에 있던 물고기들이 수백마리 수천마리가 떼죽음 당하던 것을 저도 보았고, 주민들도 보았습니다. 분명히 살아있음에도 죽었다고 거짓말을 한 다음, 그 거짓말이 들통나기 전 죽이고 있습니다. 자연을 살해하고 있습니다. (들통 났음에도 뻔뻔하게 아직까지도 살리기라 외칩니다.)


얼마전 낙동강에 다녀왔습니다. 낙동강으로 흘러들어가는 지천들을 둘러보았는데 굉장히 충격적인 곳을 발견했습니다. 위치는 구미시 해평면 산양리의 송곡천입니다. 낙동강에 닿기 전 보가 하나 들어서 있고 그 아래로 500m 가까이 마치 운하같은 모습을 하고 있었습니다. 양쪽의 제방은 돌망태기 같은 것으로 반듯하게 쌓아두었고, 바닥은 밝은 회색의 커다란 바위들로 빼곡히 채워져 있었습니다.

'이럴수가' 라는 말이 자동으로 튀어나왔습니다. 정말 어떻게 이럴 수가 있겠습니까. 강을 살린다고 하더니 이렇게 하는 것이 살리는 것입니까?

그곳에선 모든것이 단절되어 있었습니다. 본류와 지천이 단절되어 있는 것은 물론이고 육지와 하천사이도 완벽하게 끊어져 있었습니다. 생명의 통로라곤 눈꼽만큼도 찾아볼 수 없었습니다. 살리기 위해서는 끊어진 혈관을 다시 연결하고, 그 주변의 살점을 다시 채우고 또, 생기를 불어넣어야 할 것 아닙니까. 그런데 그런 생명의 연결고리들을 지저분하게 여기면서 없애버렸으니 이 무지함을 어떡하겠습니까. 

아래 사진을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송곡천에는 낙동강을 만나기 500m 전에 보가 하나 있었습니다. 주변에 논이 많은 것으로 미루어 농업용수용 보인 것 같았습니다. 위 사진을 보시면로 판단이 되겠지만, 물보다 모래가 많이 차 있는 상황입니다.



보 위에 있는 사람들은 보 안의 물을 빼고 있었습니다. 가까이 가서 여쭈어보니 1년에 한 번 보 물갈이를 한다고 했습니다. 이곳보다 약 2km 상류에는 농업용 저수지가 무려 3개나 있습니다. 이곳에 3개의 지천이 있는데 모든 지천에 하나씩 거대 저수지를 하나씩 가지고 있는 것이죠. 




물은 보 사이에 난 틈으로 흘러내려왔지만 물이 오염됐는지 일부러 빼주어야 한다고 합니다. 다 빼고 난 뒤에는 저수지의 물을 흘려보내어 다시 채우고 그 물로 농사를 짓는다고 합니다. 

한두개의 저수지에서 물을 얻는다면 굳이 이 아래쪽까지 보를 만들어 생태계를 단절시킬 필요가 없을텐데 다소 안타까웠습니다. 또, 이미 모래가 가득차 있어서 보의 역할도 다 끝나가는 것 같았습니다. 이런상태에 상류에서 오염물질을 내보냈다면 심각하게 오염이 됐었겠죠. 그러나 상류에는 다 농촌마을로 오염원이 거의 없었습니다.


큰 문제는 보 아래쪽 하천이었습니다. 한눈에 보기에도 만든지 얼마 안된 것들이었는데, 보 물빼기 작업하시는 분께 여쭈어보니 작년 4대강 사업을 하면서 이렇게 만들어놨다고 말씀해주셨습니다. 이는 하천의 침식을 막기위한 공사로 보입니다. 바로 역행침식이죠. 

저의 다른 포스팅에서 역행침식에 대해 몇번 설명드렸었습니다. 간단히 다시 설명드리자면, 본류(낙동강)의 대량준설은 강바닥의 높이를 낮춥니다. 물을 잘 흘려보내기 위한 것이라고 거짓말들을 하고 있죠. 그렇게 낮아진 강바닥은 지천들과 상당한 높이차이가 발생하게 됩니다. 흙이나 모래등으로 강바닥이 이루어진 지천들은 물의 힘에 의해 금방 침식이 됩니다. 그 침식은 강을 거슬로 올라가면서 많은 파괴를 불러일으킵니다. 작년 여주에서어났던 신진교 붕괴사고가 대표적인 예입니다. 

- 참혹한 여주 신진교붕괴, 4대강 사업 때문이다. 

- 한반도에 퍼지는 역행침식 현상



보 바로 아래에서부터 이 삭막한 시설은 시작됩니다. 생명이라고는 거의 살 수 없는 환경을 만들어놓았습니다.



보에서 떨어진 물은 커다란 바위 아래로 흐릅니다. 멀리 보이는 다리 바로 바깥쪽이 낙동강입니다. 



사진에서 보았던 다리 아래에서 보가 있는 상류쪽을 바라보았습니다. 



제방입니다. 돌을 쌓고 그 위에 철사로 고정시켜두었습니다. 
세월이 많이 지나면 모래가 그 위에 쌓이고 그 틈을 타 식물들이 들어오기도 합니다만... 이건 정말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송곡천과 낙동강이 만나는 지점입니다. 이 일대는 거의 준설공사가 끝났음에도 모래가 많이 쌓여있습니다. 결국 준설은 결코 끝낼 수 없다는 것이겠죠. 산으로부터 논밭으로부터 모래는 계속 나오게 됩니다. 



길게 찍었습니다. 저의 등 쪽이 바로 낙동강이고 바라보는 쪽이 송곡천입니다. 이것이 4대강 사업입니다. 생명 살리기가 아니라 생명 죽이기가 확실히 맞습니다. 아직까지도 정부의 거짓 광고에 놀아나고 '돈'에 따라서 말이 바뀌는 자들을 믿는 것은 아니겠죠? 여러분의 눈으로 직접 보고 판단하시길 바랍니다.



사진 : 구글어스 캡쳐


구글어스의 사진입니다. 이곳 송곡천의 비교적 과거사진이죠. 보로 인해 생태계가 단절된 것이 안타깝긴 합니다만, 그래도 하천 주변으로 습지가 발달해 있었습니다. 갖가지 미생물을 비롯해 물고기들 나무들, 갈대숲... 

또한 낙동강과 접해있는 둑방을 보더라도 다 공사가 된 상태입니다. 식생이 자리잡는 등 안정기에 들어섰지요. 이런 것들도 다 들어내버리고 새로 둑방공사를 했습니다. 


여러분 어떠신가요? 이 공사가 제대로 된 공사라고 생각이 드시나요? 낙동강의 비정상적인 준설로인해 일어날 피해의 예방책 치고는 너무나 비자연적입니다. 4대강 공사 자체가 자연적이지 않으니 그럴 수밖에 없습니다. 최대한 인공으로... 단단하게, 직선으로, 삭막하게 만들어야 합니다. 그렇지 않으면 인공시설물은 금방 파괴되고 말겁니다. 

강살리기, 이제 이런 단어 그만 남발하시고, 당장 공사를 그만두고 원래의 상태대로 돌려주시길 바랍니다.
바꾸어야 할 것은 우리의 강산이 아니라
세상을 파괴하는 당신의 욕심입니다.!!


 - 4대강 살려주세요. 1500명 회룡포에서 SOS!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1.03.18 09:25 신고
    이게 뭔가요..에고.. 4대강 살리기는 무슨..
    4대강 말라죽이기네요.
  • 프로필 사진
    2011.03.18 09:26 신고
    세상을 파괴하는 당신의 욕심,
    그게바로 문제입니다.
    자연은 항상 그대로죠.
  • 프로필 사진
    2011.03.18 09:47 신고
    파헤쳐진 강의 절규가 들리는듯합니다.
    잘보고갑니다. 벌써 금요일이네요. 행복한 주말되세요^^
  • 프로필 사진
    2011.03.18 10:15 신고
    지금이라도 늦지 않았는데 지금이라도
    제발 저런 모습이 무슨 강을 살리는 모습이라고 ㅠㅠ
  • 프로필 사진
    2011.03.18 11:43 신고
    아이고 개 짓을 참 많이도 해놨습니다 -_-;;
  • 프로필 사진
    2011.03.18 14:35
    ㅠㅠ 정말 슬프네요.. 밤낮 환경파괴 !! 사대강 죽이기!! ㅠㅠ 엉엉
  • 프로필 사진
    2011.03.18 14:42
    인공수로 낙동강의 모습을 미리 보는 듯하군요....
    역행침식의 위험을 알고는 있나 봅니다.
    그러나 일본에서 보듯 자연의 강력한 힘 앞에서
    어떤 재앙이 닥칠는지요?

    지금이라도 중단하고, 물길을 터주는 것이 상책입니다.
    하루 빨리 재앙의 씨앗을 없애버리기를....
  • 프로필 사진
    2011.03.18 17:49 신고
    정말 물 장난 아니게 더럽더군요 ㅡㅡ;
    저두 요 며칠전에 다녀왔는데
    욕나오던데요 ㅜㅜ
  • 프로필 사진
    2011.03.20 08:51 신고
    우리동네 금호강 유역도 난리입니다.
    그 많던 강 언저리 나무들을 싸그리 파고 없더군요.
    대신 콘크리트 시멘트만이 떡 허니 자릴잡고 있습니다.
    흐이그..속 터져요..
  • 프로필 사진
    2011.03.22 13:38
    처음에 동아일보를 보고 사대강사업이 좋은 줄로만알았습니다 .
    홍수를 예방하는장점도있고 강의 수질을 정화시키기도 하니깐요.

    하지만 지금 사진을 보고 생각이 많이 바뀌게 되었네요 .
    과연 미래에 4대강들이 어떻게 될지 궁금하네요.
    • 프로필 사진
      2012.02.06 03:38
      저도 봉화에서 저 장면 보았습니다. (영주사람
  • 프로필 사진
    2011.04.03 10:24
    4대강 사업이 완료되어 강에 물이 차게되면 자연적으로 해소되는 문제이죠 4대강 사업만이 세계최초로 처음 하는 사업이 아닙니다. 전세계적으로 미국 특히 유럽 선진국에서는 4대강 보다 더 규모가 크게 운하의 개념으로 강바닥을 깊게 개발하며 팝니다. 그런 세계적 강치수 경험을 4대강에 도입했고
    생태계의 문제점도 보완해 나가는 것이며 전세계적으로 강준설했다고 역행침식으로 재난이 있었던 국가도 강치수 역사상 없었으니 너무 걱정 마시길... 800층 건물을 우리나라 기술진이 짓습니다만 무너지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간 세계적 기술경험과 축적으로 했기 때문에 4대강 사업도 그런 기술로 진행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11.04.03 10:29
    아래는 펌글입니다.

    4대강에 계속 반대를 위한 반대 기사만 쓰던 언론들이

    이번에는 역행침식이란 단어로 4대강의 반대논리를 전개한다.

    독일의 어떤 이상한 전문가의 논리까지 대입하지만 그 사람보다

    세계에는 전문가가 많다. 우리나라에도 전문가도 참여하고 있다



    이번에는 낙동강 상류 어느 본류와 만나는 지천에 임시로 매우 연약한

    모래마대를 쌓고 모래로 임시로 지천에 수로를 만들어 놓은 곳이 금년 3월

    60mm정도의 비로 망가져 있는 것을 보고 4대강이 역행침식으로

    지천 재앙 시작이라는 기사로 혼란을 주고있다.

    이번에 비는 전국적으로 온 비이다. 다른 지역에 전혀 문제가 없고

    임시로 모래 마대를 쌓아 수로를 만든곳 한 곳만이 무너져 쓸려갔다면

    전국적인 역행침식과는 전혀 상관이 없는 문제이다. 무너진 그곳은

    앞으로 공사 마무리시 튼튼한 바위로 쌓아 큰비에 대비하면 그만인

    것이다. 공사가 마무리 되지않은 임시로 모래마대를 쌓아 놓은

    지천의 수로가 무너져 흘렀다고 난리를 떠는 언론이 어디았는가?

    그것만을 보고 역행침식으로 재앙이 시작되었다고 하는것은

    정말 큰넌센스이다.



    작년에 비가 기록적으로 전국적으로 내렸다. 중부는 100년에

    한번 있을까 말까하는 시간당 최고의 강수량으로 여주의 어느

    지천에 통상적인 홍수시에 발생하는 피해를 주었다.

    기록적 폭우로 시골 지천에 오래된 다리와 둑이 무너지는 경우는 종종 있는 일이다.

    그 지역 외에는 4대강 본류와 지천이 통상적으로 범람하여 피해를

    입었던 과거와 달리 어느 경우의 피해도 발생되지 않았고

    다른 곳의 본류와 지천의 피해가 없었다고 한다

    여주 한 지역의 이번 기록적 홍수에 의한 지천의 통상적으로 있을 법한

    피해에 4대강 준설때문에 일어난 역행침식이라고 덮어 씌어서

    대재앙 운운하며 4대강에 반대를 위한 반대를 하고 있지만



    4대강 반대를 위한 반대기사만 쓰는 언론들은 기본적인 사실을 알아야 한다.

    4대강 사업의 대규모 준설작업이 세계에서 처음있는 일이 아니라는

    것이며 과거 서울 한강개발시에도 준설사업을 했었고 세계 선진국의 성공적으로

    수행했던 강개발의 준설사업을 그대로 4대강 사업에 도입했다.

    4대강을 추진하는 기술자들은 그런 과거 축척된 경험으로 역행침식 등

    모든 것을 고려하여 사업을 추진하는 것이다. 자꾸 비전문가들이 시비꺼리

    아닌 시비꺼리를 만들며 반대여론을 조성하는 것은 좋치않아 보인다.

    미국의 테네시강이나 유럽 선진국의 큰 강들은 4대강 보다 더큰 규모로

    준설작업을 하며 강개발을 한 곳이며 그런 강이 많다. 그런 강은 운하로 많이 개발했지만

    역행침식으로 재앙이 발생한 국가도 없었다.

    4대강만이 세계 최초로 강개발 하는듯 난리를 떨며 억지 논리로 반대여론을

    조성하는것은 이치에 맞지도 않아 보이고 바람직하지 못해 보인다.

    도대체 지금까지 4대강 반대논리를 펴온 언론의 주장이 옳바르게

    맞아 떨어진것이 몇개나 있었던가? 모두 우려로 밝혀지지 않았는가?
    • 프로필 사진
      2011.04.03 12:25 신고
      에고.. 열심히 쓰셨는데,,

      그 기사는 제가 답사하고 보도자료를 낸 것입니다.
      곧 자세한 블로그 글을 올려서 심각한 상황을 알려드리죠.

      그리고 역행침식으로 재앙이 발생한 적이 없다구요??
      ㅎㅎㅎ 독일이나 프랑스, 미국에서 다시 복원하는 이유는 뭐죠?

      보세요,,
      환경단체 '우려' 때문에 지금 하천마다 하상유지공을 공사합니까?
      하상유지공은 역행침식을 막기 위한 시설입니다.
      빠른 유속때문에 교각보호공을 설치하는 것이구요.

      시공사 측은 이런 시설을 설치한다면 괜찮다는 것이고,
      환경단체 측은 이런 시설을 설치하면서 하는 게 무슨 녹색이냐는 것입니다! 또한 이런 시설은 불어난 물의 힘에 견디기 힘들다는 것이구요!

      모두 우려로 밝혀진게 아니라
      이제 시작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11.04.03 20:37
    하천유지공은 그런 침식우려가 있는 곳에 하는것이고 강개발에는 기본적인 것입니다. 지금까지 강개발을 해온 선진국에서도 그런 기본적 시설을 해왔기 때문에 역행침식의 우려가 크지 않는 겁니다. 지난 한강개발때에도 바닥준설하고 지천에 침식우려가 있는 곳은 하상 유지공을 설치했기 때문에 문제가 없는 것입니다. 나중에 보시면 알지만 우려는 기우에 불과합니다
    그런 역행침식의 우려 방지방안도 다 계획에 들어있고 우리나라만 해도 기존 대규모 준설을 통한 한강개발후 문제가 없었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11.04.22 11:36
    지류의 둑쌓기는 4대강사업과는 상관없이 십년전부터 해오던공사입니다. 금호강지류도 마찬가지이죠. 우리동네도 78년 전부터 무슨무슨하천개수공사라고 완전히 강바닥을 싸그리긇어없애고 돌무더기로 둑을 쌓았죠. 바로 이전 정부때. 내가 하도 답답해서 부산지방국토관리청에 전화해보니 지자체요구 등으로 전국적으로 그런 공사들이 수없이 이뤄지고 있다고 하더군요. 그땐 환경단체라는 것들은 콧빼기도 안보이더니 이제와서 난리네요. 지류는 강이 아니고 낙동강만 환경이 중요한건지.
  • 프로필 사진
    2011.04.24 18:12
    님이 제기하신 그런모습은 전국 모든 하천에서 일어나는 현상이지요. 다음포탈인공위성 사진으로 전국의 모든 하천을 보세요. 과거에 웬만한 동내 시냇가에만 가도 목욕이 가능할 정도로 물이 풍부했지만 지구온난화로 물이 점점 말라가며 곳곳에 보를 만들어 놓아도 물이 없습니다. 물론 자연적인 물공급이 되는 극소수 지천 외에는 대다수 지천이 홍수때 배수구 역활만 할 정도로 물이 말랐고 말라가는 상황입니다. 4대강 공사후 지류도 언젠가는 시행하여 물을 흐르게 해야 생명체가 복원됩니다.
    • 프로필 사진
      2012.02.06 03:41
      그 온난화를 누가 만들더라? 니같은 무개념 선동맨들이지. 지금도 온난화 막자고 방사능에 기업주의 지원 뿐. 불난집에 기름 붇고있다

      이쪽은 물 닫지 않는이상 강 잘 안마르는데?
  • 프로필 사진
    2011.04.24 18:20
    우리들의 강과 하천이 점점말라가는 심각한 상황은 다음포탈 인공위성 지도로 영산강의 중류 상류만 보세요 강이 그만큼 말라간다면 지천은 너무나 말라간다는 것을 당장 아실수 있습니다. 전국의 모든 지천을 보세요. 모두 말라가며 보를 만들어도 물이 거의 없습니다. 이런 지천의 말라감은 앞으로 점점 심해집니다. 아마존강도 근래 점점 말라간다고 하지요? 중국의 호수들도 매년 몇개씩 말라 사라진다고 합니다. 지구온난화로 말라가는 지천과 강을 지키는 방법을 찿아야 합니다. 그것이 4대강 사업의 이유이고 김대중 대통령부터 계획되었던 일입니다. 노무현대통령도 80조 예산을 책정했었습니다.이사업이 mb가 계획한 사업이 아니란 것입니다. 지천은 다음대통령 유시민이 했으면 좋겠어요
    • 프로필 사진
      2012.02.06 03:42
      노통때 땅파는 사업 안했다. 김대중때 부터 오염물 거르는 배수관 사업은 했지.
  • 프로필 사진
    2011.04.24 18:23
    앞으로 10년 20년 전국의 강과 지천을 그냥두게 되면 현재 지천부처 말라가며 강의 상류 중류부터 마르며 대부분 강에 사막화가 이루어 질것 입니다. 님이 다음포탈 제공 인공위성사진을 통하여 전국의 모든 지천을 관찰해 보십시요. 사실인지 아닌지를..........빨리 말라가는 지천과 강을 지켜야 합니다. 물이 말라가면 생명체도 그만큼 사라지는 것입니다. 기후변화는 이렇게 무섭게 인간과 생명체를 위협해 가는데 현실은 그것을 정상인양 느끼는것 빨리 깨어야 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11.04.24 21:15
      제발 부탁인데요. 인공위성 지도로 보지 마시고!! 직접 현장에 가보세요!!!! 정부에서 하는 말이 진짜처럼 들리죠?? ㅡ.ㅡ
  • 프로필 사진
    2011.05.09 08:04
    현지에 가봐도 전국의 지천은 갈수기에 말라갑니다. 직접다 못가보니 인공위성 사진을 보시란 뜻입니다
    과거 먼옛날에는 동네 어느 시냇가에 가도 물이 풍부하여 목욕이 가능했습니다. 그러나 지금은 홍수시 배수구 역활만 할 정도로 점점 말라가는 현상을 직접 지천들에 가보세요. 그리고 전국의 지천은 인공위성 사진으로 보시면 됩니다
  • 프로필 사진
    2011.07.21 11:42
    근데 그 대책이 지금의 4대강 사업은 아니라고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