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러시아 유성폭발은 '딥임팩트'의 전조? 제발 아니길~

세상살이

by 채색 2013. 2. 15. 20:54

본문




추천은 블로거를 힘나게 합니다.




방금 실시간 검색어로 '러시아 유성폭발'이라는 검색어가 있어 클릭했습니다. 내용을 보니 오늘(15일, 금요일) 모스크바의 동쪽으로 1500km 떨어진 첼랴빈스크 지역에 유성이 공중에서 폭발했다는 것입니다.


마침 그 일대를 지나는 차량의 블랙박스에 담긴 동영상이 유튜브에 올려져 있어 상황을 보니, 갑작스레 나타난 '불 빛'이 하늘에 흰 선을 그리며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날아갔습니다. 잠시 뒤 밝은 빛을 내며 사라졌죠. 


다른 영상을 보면 이 유성이 밝은 빛을 낼 때 폭발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유성이 폭발한 뒤 여러사람들이 그 모습을 촬영했습니다. 소리는 빛보다 느리다는 걸 증명이라도 하듯 촬영을 시작하자마자 거대한 폭발소리와 함께 유리가 깨지고, 자동차 경보음이 울렸습니다.


한 영상을 찍던 사람은 자신의 뒷편 건물의 유리창이 깨지며 쏟아지는 바람에 큰 사고가 날 뻔 하기도 했습니다. 그 건물은 학교로 추정되는데 곧 학생들이 쏟아져 나와 뿔뿔히 흩어지기도 하더군요. 러시아어를 할 줄 모르니 무슨 얘기가 오가는지는 잘 모르겠네요.


더 무서운 점은, 현지의 천문학자들이 내일 접근할 것으로 예상되는 소행성 2012DA14의 전조일 수도 있다고 주장한다는 점입니다. 지구와 2만8000km 정도까지 근접할거라고 하는데, 만약에 오늘 떨어진 작은 운석처럼 지구에 떨어진다면 정말 '딥임팩트'가 현실이 될 수도 있겠죠. 설마... 만약 부딪힌다면 그게 내일이라는게 함정.. ㅠㅠ 


아마 대부분의 사람들이 느꼈듯 이 모습을 보니 소름이 쫙 끼치네요. 아무도 예측하지 못한 장소와 시간에 뚜렷하게 인지할 수 있는 모습으로 나타난 유성이, 만약 조금만 더 커서 지표면과 부딪혔더라면 어마어마한 피해가 발생했을 것입니다. 


딥임팩트나 아마겟돈 같은 영화처럼 거대한 유성?이라면 예측하고 대비를 '할 수도' 있겠지만, 이번 유성같은 유성은 결코 대비를 할 수 없는 것 아니겠습니까? 


자연의 힘은 우리를 한방에 훅 보낼 수 있다는 걸 여실히 증명하는 사건이 아니었을까 생각해봅니다. 하루하루 즐겁게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새삼스레 또 해봅니다. 내일 지나가는 행성이 꼭 지나만 갔으면 하는 바람도 간절히 해 봅니다.



View Larger Map

A지점이 유성이 폭발한 러시아의 첼랴빈스크시





주변을 지나던 차량 블랙박스에서 찍힌 화면을 짜깁기 한 영상




Russia Today 에서 올린 속보영상




유성이 폭발하고 난 뒤 바로 찍은 영상. 영상이 시작된 뒤 12초 지점에서 엄청난 폭발음이 들린다. 폭발과 함께 뒤쪽 건물 유리창에 깨지며 쏟아져 내린다. 2분 정도에 건물에서 학생들이 쏟아져 나온다. 급히 대피하는 모양이다.





유성이 만들어낸 엄청난 구름띠를 확인할 수 있다. 이 영상도 마찬가지로 12초 정도에 큰 폭발음이 들린다. 촬영자가 있던 공간의 유리창도 깨졌다.





도시 공장지대에서 찍은 듯한 영상. 공장의 유리창이 왕창 깨진 모습을 볼 수 있다. 소리는 마치 폭탄소리와 총격음이 합쳐진 듯하다. 유성의 폭발은 여러차례에 걸쳐 일어난 것 같다.




내일 지구 옆으로 지날 것으로 예상되는 소행성 2012 DA14 예상 궤도. (출처:위키백과) 해당 소행성은 그림에 보는 것과 같이 인공위성의 궤도보다도 지구에 더 가깝게 접근한다. 직경이 무려 50m 이고 무게는 190,000톤으로 추정한다고. 설마 부딪히지는 않겠지?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