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물대포에 대항하는 분노한 시민들! _한미FTA 비준무효 집회현장

세상살이

by 채색 2011. 11. 24. 06:24

본문






<추천하기>



어제 저녁 시청광장에서는 한미 FTA 비준무효를 외치는 집회가 있었습니다. 저도 가만히 있을 수가 없어서 시청광장으로 달려갔습니다. 트위터로, 페이스북으로 많은 사람들이 나가자고 외쳤습니다. 


기존 장소였던 대한문 앞은 어버이연합에서 차지하여 집회를 진행할 수 없었습니다. 알고보니 박원순 시장께서 시청광장을 내주어 그곳에서 하고있다고 했습니다. 도착하니 이미 많은 사람들이 집회에 참가하고 있었습니다. 신기한것은 지하철을 나와 계단을 오르고 횡단보도를 건넜던 많은 사람들의 목적지가 그곳이었던 것입니다.

처음에는 제가 뒤쪽이고 엉덩이가 시릴 것 같아 서 있었는데 잠시 뒤에 앉았습니다. 그리고 얼마 지나지 않아 많은 시민들.. 정말 많은 시민들이 참여했습니다. 4대강 집회 때는 대부분 정당에서 오신분들이었는데 ㅠㅠ 이번에는 너무나 젊은 사람들이 많았습니다. 저를 비롯하여 말입니다. ^^

정치인들의 발언이 이어졌습니다. (이 행사는 정당연설회로 열렸습니다_아마 집회신고가 되지않아서 그런 것 같네요) 그리고 사람들은 "비준무효, 명박퇴진"를 연발했습니다. 평소의 집회 때보다 훨씬 더 큰 목소리가 시민들의 분노수치가 상당하다는 것을 알려주더군요! 모인 사람들이 어림잡아도 2만명은 더 되겠더군요!

'나꼼수' 의 멤버들도 왔습니다. 정봉주 의원의 연설만 있어서 아쉬웠지만 다음주 수요일에 나꼼수 콘서트를 한다며 그 때 오라고 당부했습니다. 공식 행사는 이것으로 마무리 되는  것 같았습니다. 사람들은 자리에서 일어나 각자의 갈 길로 갔습니다.

저는 지하철을 타고자 지하철 역으로 갔지만, 경찰병력들이 그곳을 봉쇄하고 있었습니다. 막 막았는지 역 밖으로 나오는 시민들이 불만을 호소하고 있더군요. 다른 쪽으로 가야겠다 싶어서 인권위원회 쪽으로 방향으로 갔는데 이곳도 봉쇄되어 있었습니다. '이거 뭥미...'

곧 이곳으로 사람들이 몰려왔습니다. 도보행진이었습니다. 분노의 표출이죠. 집에가려던 발걸음을 멈추고, 제가 할 수 있는일, 기록하는 일을 했습니다. 많은 블로거, 기자들이 있었지만 이런 일은 더 많이 퍼트러야 하는 것 아니겠습니까?


| 민주노동당과 야5당에서 준비한 집회지만 무대차가 정말 작았습니다. 사람들을 집중시키기엔 다소 부족해 보였습니다. 그러나 그곳에 참가한 거의 모든사람들은 '비준무효, 명박퇴진'을 하나같이 외쳤습니다.

| 갈수록 더 많이 모이는 시민들! 분노의 표출입니다. 가뜩이나 오늘은 정말 정말 추운 하루였습니다!

| 손 피켓을 들고, 촛불을 들고 목이 터져라 외쳤습니다. "비준무효, 명박퇴진"


한쪽에서는 물대포차가 대기하고 있었습니다. 동시에 경고방송이 흘러나오고 있었습니다. 불법이라며 해산하지 않으면 물대포를 쏘겠다는 것입니다. 그러다 시험발사인지 물대포에서 물이 찔끔 나왔습니다. 어디선가 "이제 목욕합시다"라고 외치더군요!

물대포의 위력은 대단했습니다. 물리적으로 사람을 밀쳐냈지만, 정신적으로 더 다가가도록 만들었습니다. 다소 비어있던 도로는 물대포 덕분에 다시 사람들로 가득찼습니다. "비준무효, 명박퇴진"이라고 외치며 계속 다가왔습니다.

경찰은 물대포를 계속 쐈지만 시민들은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날씨가 너무나 추워 물에 맞은 사람들은 벌벌 떨고 있을텐데도 말입니다. 물대포에 맞서는 사람들은 어르신, 아이들, 젊은 남성들은 물론 여성들까지도 골고루 있었습니다. 얼핏보아도 누구에게 이끌려 나온 것이 아니라 스스로 열받아서 나온 것 같았습니다. 

사람들이 물러설 기미를 보이지 않자 경찰은 누군가를 지목하더니 연행을 시도했습니다. 주변의 많은 분들이 도와서 연행이 되지 않도록 애썼지만 잘 안되는 듯 보였습니다.

하지만 그런 폭력적인 연행에도 사람들은 물러서지 않았습니다. 더 크게 외쳤습니다. 더 앞으로 나왔습니다. 옆에서 촬영만 하고 있는 제가 좀 부끄럽더군요. 각자의 역할이 있다고 생각하고 계속 찍었습니다. ㅡ.ㅡa 

내일 저녁에도 서울광장에서 집회가 열립니다. 모레도, 토요일도!

광우병 사태 때는 처음엔 조촐하게 시작하여 갈 수록 커졌지만, 이번엔 처음에만 2만명이 넘는 시민들이 모였습니다. 한미 FTA 비준이 무효가 될 때까지 계속 외쳐야 할 것입니다. 이대로 뒀다가는 우리나라는 미국의 속국, 그것도 아주 비참한 속국이 되어버릴지도 모릅니다. 그야말로 부자만을 위한 자본주의가 우리나라의 모든 곳에 영향을 미칠 것입니다.  

여러분 모입시다! 진짜 나서야 할 때입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11.11.24 06:35
    평화적이었을텐데
    그 추운 날 물대포는 왜....?
  • 프로필 사진
    2011.11.24 07:05 신고
    이명박은 촛불로 시작해서 촛블로 끝나는 것 같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11.11.24 07:21
    우리는 언제 이런 일 겪지 않고 평화롭고 살수
    있을까요.
    우리나라 정치 안보고 안들으면 속 편할 것 같았는데
    제가 살던 30년 전이나 지금이나 변한 게 하나도 없으니
    안타깝습니다.
    추운데 고생 많이 하셨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11.11.24 07:40 신고
    국민의 분노가 점점 더 타오를 것입니다.
    그리고 저들은 폭력,좌경 시위라고 할 것입니다.
    1980년대 제가 방송과 신문에서 본 일이 지금도 일어나고 있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11.11.24 09:34
    근데 물대포를 왜 쏘는걸까요??
  • 프로필 사진
    2011.11.24 12:52
    정말 대단하신 분들입니다.
    어제 정말 추운 날씨던데...물대포까지...
    참 나쁜 정권이네요.
  • 프로필 사진
    2011.11.24 13:06
    뒤에서 경찰들 부리지말고 직접나와서 시민들과 대화해라.
    그리고 경찰들은 시키는대로 하냐?? 국민을 위해 경찰도 있는거 아닌가?
    국민을 지켜야 할 경찰이 지금 물대포 가지고 뭐하는거냐?
    늬들 손아귀에 쥔 신문,뉴스로 떠들지 말고 직접나와서 대화 좀 해봐라 얍실이들아.
  • 프로필 사진
    2011.11.24 15:49
    세상 많이 좋아졌습니다. 최루탄, 곤봉이 아니라 물대포 정도니...^^
  • 프로필 사진
    왜 서울에서만 하는거야 ㅠㅠ
  • 프로필 사진
    2011.11.24 15:56
    FTA반대!! MB아웃!! 근데 FTA가 머당께? (http://www.ilbe.com/files/attach/images/377678/344/608/019/91315d22e54105a6cc5254df2f7c6c16.png)
    암 그라제~~ 선을 넘어오지말라고 5번이나 경고 방송을 보냈는데도 무시하고 넘어오면 그냥 그대로 받아들여야제~~ 폭도들한테 차가운 물대포 뿌리는 경찰들은 폭력 경찰이지라~~ 우리 노시개 선생땐 이런일 없었지라. 우리 노시개선생은 미필 mb와는 다르게 스케일부터 차이가 났으라. 폭도들과는 절대 타협을 하지 않으셨으라. 군대까지 동원해서 칼같이 갈아놓은 방패와 방망이로 농부들 머리를 거하게 후려쳤지라. 추운날씨엔 따뜻한 물뿌려야 한당께? 아주 그냥 추운날 범인 검거할 때 쇠고랑도 따뜻하게 데워서 채워줘야제.
  • 프로필 사진
    2011.11.24 16:51 신고
    고생 많으시네요
    날씨도 추운데 정말 너무하네요
    학생들이랑 나이드신 분들도 계신데
  • 프로필 사진
    2011.11.24 17:36
    좋은 글 감사히 트윗으로 담아갑니다.
  • 프로필 사진
    2011.11.24 20:44
    추운날 물대포에 저항하네 마네 할 시간이 있다면 평화롭게 시위후 집에 가는게 어떨까?? 왜 도로로 내려와 일반시민에게 '한줌도 안되는'시위꾼들이 불편함을 주는거지??
  • 프로필 사진
    2011.11.25 01:57
    그런데 시민들의 얼굴이 사진에 찍혔을 때는 모자이크 처리를 해 주는 것이 기본 예의라 생각합니다.
    이유는 아마 아실테지요.

    그리고 위에 이상한 사람들.
    집회 끝나고 집에 가려고 했는데 경찰이 지하철 입구 막고, 시내 쪽 길도 막았다는 것 본문에 있는데도 못 읽는군요. 세종대왕이 한탄할 노릇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11.11.25 04:18
    꼭두각시같이 좌파 시민단체에 놀아나고있는 국민들이 정말 답답하고 속상합니다!!!!!!!!!

    하도 열이 받아서,,이쪽 저쪽 글을 남기네요!!


    우연히 웹서핑중 '민족방위사령부'라는 까페를보게되었습니다.
    그전까지 30년인생살면서 좌파니우파니 여야 정치라는건 신경쓸일없이살았습니다.
    하지만 그까페를보고나니 소름이돋더군요

    우리나라 주민등록번호가 중국과 북한에서 팔리고 있다는 소식은 뉴스에서 들어서 알았는데..이미 우리나라국민들 주민등록번호로 30만명분의 인터넷댓글 달기 운동이 활성화되어있다더군요
    그리고 5만여명의간첩과 거기엔 이미 향후목표그리고 실행해야될일들이 적혀있었습니다.
    당연히 간첩신고번호로 신고를했었습니다
    간첩 신고 전화 번호가 113번이 아니라 111로 바뀌었다고 경찰서에게 알려주더군요.

    이들은 국가안보부를없애야된다는 이야기들을하고있었습니다.
    그래서 신고를하게되었습니다.

    현재 남한에 북 찬양하는 시민단체들뿐만 아니라, 북 찬양 인터넷 카페가 많다고 듣긴했지만.. 실제로 보긴 처음입니다

    그후 정치와 사회에대해 관심을가지게되었습니다.
    우리나라가 어떻게 현재까지오게되었으며 어떻게나라가 살게되었는지
    아직도 초등학생중엔 우리나라가 북한을공격했다는걸로많이들 알고있더군요
    참무섭더군요!!

    군대에서도 우리의주적은 북한이라고 배웠는데말이죠
    FTA는 핑계라고봅니다. 국민들이잘사니못사니 국회의원들이 신경쓸것같습니까?
    나라망하면 안도망갈것같습니까? 협상결정되면 국민들힘들어서 살수없으니 국민들을대신해서 우리가촛불집회를열어 반대합니다.
    시위막지마세요!! 라고합니다

    조금있으면 대선이니 아주좋은기회이지요
    국민들선동후 지지율높이는데 일조한다고보면되겠죠
    촛불집회참가자중 한아이어머니가 이제2살된애기를안고나옵니다.
    욕을한번하겠습니다.
    한마디로 미친년입니다.!!!! 그건어머니가 아닙니다.
    위험한시위현장에 자기자식을대리고 인성조차 생각조차할수없는 나이의애기를데리고나와 시위하더군요
    아기다치면 나라에 살려내라 다쳤다 지~랄떨겠죠 미친년입니다.!!!

    전쟁일어나면 방패막이로 쓸년이라고생각됩니다.!!!

    희망버스 부산시민들에게 직접가서 물어보신분있으신가요? 제친구가 영도에살고있어 놀러갔었습니다.
    오만쓰레기 노상방뇨 고성방가 가관이더군요 시민들이 울고있더이다.
    자유? 인권? 민주주의?
    촛불시위하는 당신네들 국민의 소리랍시고 당신들의 자유를위해 인권을위해
    다른이들의 자유를짓밟고있다고는 생각않해보셨는지요?
    왜 집회를여는걸 불법이라고합니까?
    다른이들에게 피해를주기때문에 안된다고하지요
    왜 교통을방해하고 일반시민들에게 피해를주나요?

    제가 이렇게얘길하면 저거 우파냐 수구꼴통이냐 이렇게 얘기들하시는데 그런거잘모릅니다. 저 하루하루벌어먹고 힘들게사는 서민입니다.

    서민 대표라고 난리치고 데모하는 저런 작자들이 시민이 아니라!!
    일반 시민들한테 피해주는 저런
    그렇지만 제생각에는 그렇습니다. 국민이먼저일까요?
    나라가먼저일까요? 저는 나라가먼저라고봅니다. 저도 한탄합니다.
    예비군훈련때도 투덜거렷죠

    "나라가 나한테해준게먼데 오라마라야? 바쁜데 에효"
    그러나 가만히 생각해보니 나라가없다면 내가없다는생각이들더군요
    당신은어느나라사람입니까?

    대한민국사람이면 대한민국을먼저 지킬생각하세요


    촛불집회하는거 좋다 그렇다칩시다. 왜 청와대로 몰려갑니까? 경찰들이 시간나마돌아막나요? 당신네들도그렇고 국민들이 뽑아놓은 대표자이며 나라의 원수가있는곳인데요
    잘하거나잘못하거나 뽑아놓고 잘못되었단걸 집회까지하면됬지 가서 어쩌려구요?
    그중에 간첩있으면 그냥 북한넘겨드리게요? 북한이랑 전쟁? 전쟁안일어납니다.

    북한까페에서본 계략은
    시위,선동,인터넷댓글,정치,교사 들을이용한 세뇌및혼란입니다.
    이미 통일후 2천만숙청2천만어쩌구1천만이민 뭐 그런글도봣었습니다.
    저 중에간첩이있다면 경찰과대치상황중에 마스크끼고나와서 화염병던지면 아수라장이될것입니다. 간첩절대못잡죠 바보같은국민들끼리 놀아나고있습니다.
    제애기가 소설이다 아니면 우파다좌파다하는분들은 저는간첩으로보겠습니다.

    분명 대한민국이 먼저라고했습니다.
    국회의사당에서 최루탄던지질않나!!!!!!!!
    이런 놈은 다른 나라 같으면 총살감입니다. 특히나 중국같은 국가에서는!!!

    촛불집회 뻑하면 촛불집회 참가않하면 너는 우파새기좌파새기
    참 부모님편찮으셔서 빨리집에가야하는데 길막으면서 참가하라고 안하면 욕하고
    뭐이게 자유민주주의?국민의소리? 제가 보기엔 개들끼리짖고있는걸로밖에안보입니다.

    그시간에 자신에게투자하여 나라에이익을줄수있는사람이되세요
    조만간 국회의사당에서 수류탄투척할기세던데 여기저기폭동일어나고 간첩들이원하고 북한이원하는시나리오대로 가고있네요

    오늘뉴스보니 16살 10대2명이서 58살아저씨를 돈없다는이유로 머리개질때까지팻다더군요
    16살이 전과15범인 개법 20살되면 사람여럿죽이겠더군요

    자유,인권외치기전에 내가외치는걸로 다른이들을죽이지않나생각해보세요
    자유.인권때문에 요즘 학교 선생들은 학생들 신고때문에 야단 한번 제대로 못치고 눈치보고, 학생이 선생들한테 덤벼들고
    범죄자1명의 인권때문에 그범죄자에게 수십명이죽고 인권! 인권! 그 인권 대체 누구를 위한겁니까!!
    저따위 좌파 사람들때문에 피해받는 일반 국민들과 시민들은 어떻게 살라는건지!!
    저들에게 과연 인권이 과연 필요한지!! 인권주의 개나 갖다 주라고 하세요!!

    FTA 비준 문제를 이유로 시위에 앞장선 자들 중
    65년 세습장기독재 정권인 북한의 김정일을 욕하거나 북한동포들의 삶과 인권개선을 요구하는 자들 하나도 없다.FTA반대 대모에 참가한 대다수의 사람들도 마찬가지구
    그리고 의료비 증가해서 병원가는데 몇백만원 들어간다고 헛소리 하던 사람들.이거 봐라!!!
    우리나라 국민건강 보험은 isd조항으로 제소 자체가 불가능 하다!

    FTA로 인해 최대 피해자는 농민들이다. 그들만이 FTA에 대해서 반대하고 데모할수있는거다!우리같이 하루 먹고 사는 서민들은 FTA에 때문에 피해보는게 아니라, 이득을 보게되는거다.
    대체 FTA 반대하는 저들은 무엇을 위해 저리도 반대하는건가..!국민들만 혼란시키고!
    저들이 과연..정말 전국 국민들의 대표이며. 전 국민들의 뜻을 대표하는가!!

    오히려 FTA가 아니라. 최대로 피해보는건 저 따위 시위대 때문에 우리 같이 하루 먹고 사는 서민들이다
    시위하는 저 자들은 도대체 무엇을 위해 시위를 하고 , 누구를 위해 시위를 하는것인걸까요?!!!
    • 프로필 사진
      2011.11.25 06:44 신고
      한숨만 나오네요...
      저기 나와있는 사람들이 다 간첩인가요?
      저도 간첩인가요??
      북한의 지령을 받았나요??

      당신의 글을 보니 살이 떨립니다.
      중국에서 문화혁명 때
      무식한 자들이 지식인들을 죽이던 모습이 떠오르네요!
      당신같이 무식한 사람들이 아무런 생각도 없이
      정치인들, 권력자들이 말하는대로 세뇌가되어 아무런
      거리낌 없이 명령을 받게 되는거지요.

      그리고 여보시요..
      농민이 없다면 당신이 살 수 있을것 같습니까?
      그렇다면 농민만 반대에 나서야 되는게 아니라
      당신도 반대에 나서야 되는겁니다!

      세뇌도 세뇌도..너무나 철저히 받으셨구랴!
      김정일 욕을 하는 자들이 하나도 없다구요?ㅋㅋㅋㅋㅋㅋ
      "김정일 개객끼!"
      이러면 될까요?
      북한이 빨리 망해야 하고 쓰레기 독재자들이 빨리 다 뒈져야하는건 당연하기 때문에 더이상 말씀드리지 않겠습니다.

      책 좀 읽고 사시라는 말 드리고 싶네요.
      생각도 하면서 살구요.
      그리고 인도나 유럽같은 나라 여행도 좀 해보시구요.

      하나더.. 미국이나 유럽같은 나라의 시위대는
      대체 누구의 지령을 받는지 궁금하지 않을 수 없군요!!!
      설마 거기도 북한의 지령을 받나요?? ㅋㅋㅋㅋ
    • 프로필 사진
      2011.11.29 08:09
      지금 저걸 비준하는게 우리나라 이점을 그냥 다 미국한테 퍼주고 우린 걍 얌전히 세계화 뒷물만 받아먹고 기겠습니다~ 하는겁니다.
      누가 나라를 생각하고 안하고 분간이 안가십니까?

      님이 쓰시는 그 친북까페니 간첩까페니 하는 것과 지금 포스팅과는 또 내용이 굉장히 다르고요. 괜히 본질호도하지 마십시오. 닉네임대로 개짜증나네요
  • 프로필 사진
    2011.11.25 10:14
    동의합니다. 속 시원히 말씀하셨네요.
    나라걱정하는 사람으로인해 나라가 걱정됩니다. 좌우가 뭐며 진보 보수가 또 뭡니까? 좌우니 보수진보라는 말하는 사람 모두 이 나라에서 추방했으면 좋겠네요.
  • 프로필 사진
    2011.11.25 10:15
    동의합니다. 속 시원히 말씀하셨네요.
    나라걱정하는 사람으로인해 나라가 걱정됩니다. 좌우가 뭐며 진보 보수가 또 뭡니까? 좌우니 보수진보라는 말하는 사람 모두 이 나라에서 추방했으면 좋겠네요.
  • 프로필 사진
    2011.11.26 02:29
    물대포정도면 정말 인권적으로 다룬겁니다.
    아무리 봐도 저렇게 시위하는건 비정상적이라고 생각하는데말이죠

    폴리스라인 자기들이넘어놓고 물대포쏘니까 강경진압이니뭐니하는거보면 참어이가없어요
    외국에서는 폴리스라인 넘자마자 테이져건쏘고 바로 체포해가는데..아무리봐도 지금까지 정권중에 진압수위가 덜해면덜했지 더심해졌다고는 안보이는데말이에요


    물대포 왜 쏩니까?

    집회 시위 장소에서 정당하게 정해진 시간에.정해진 장소에서 일반 시민들에게 피해않가게 하게 그 안에서 했다면 그렇게까지 했을까요?
    과도했다고 칩시다.그러면 데모하다가 차로 튀어나와서 소리지르고 지나가는 시민들과 지나가는 차량들은 무슨죄로 그곳에서있는 시위자들에의해 피해를 봐야하는겁니까!!
    그거 막겠다고 나서서 해산 요구하는데도 듣지도않고 진행하는 시위자들은 그 행동이 옳다고 할수있을까요?


    왜 서민들한테 피해를 주고 , 폴리스 라인 넘지말라고 했는데 넘으면서..공포분위기 일으키고,
    지나가는데 왜 참가않하냐고 욕이나 하고 난리치나요!!

    실제 대모하는 사람들중에 정말 일반 시민들도 있겠죠.
    하지만,, 정작 FTA로 가장 피해를 입는 농민들이 해야하는겁니다.

    왜 서민들한테 피해를 주고 , 폴리스 라인 넘지말라고 했는데 넘으면서..공포분위기 일으키고,
    지나가는데 왜 참가않하냐고 욕이나 하고 난리치나요!!

    대체 FTA 반대하는 저들은 무엇을 위해 저리도 반대하는건가..!국민들만 혼란시키고!
    저들이 과연..정말 전국 국민들의 대표이며. 전 국민들의 뜻을 대표하는가!!

    오히려 FTA가 아니라. 최대로 피해보는건 저 따위 시위대 때문에 우리 같이 하루 먹고 사는 서민들이입니다.


    시위하는 저 자들은 도대체 무엇을 위해 시위를 하고 , 누구를 위해 시위를 하는것인가!!!

    농민들을 무기로 앞장서서 일반 시민들 선동시키는 저사람들. 저 단체들!!

    일본이 독도 영유권 주장하는 미친짓하거나 중국이 대북공정으로 고구려 역사 왜곡시키고
    북한이 연평도에 미사일 퍼부어서 국민의 마음에 씻을수없는 상처를 주었을때!!
    왜 저 시민단체들은 그럴때는 모습 하나 보이지않고 숨어있었던 걸까요!!

    왜!! 왜 !! 왜1!!

    • 프로필 사진
      2011.11.27 22:03
      FTA로 농민들이 시위를 해야 한다는 뉘앙스 자체가 오류네요..
      농산물 관련 조항만 들어가 있다면 납득 가능하겠지만 이건뭐..
      본인 말만따라 좌우 떠나서 사태에 대한 기본인식이 부실한거 아닌지 모르겠군요..

      폭력에 있어서는 지양하는 바이지만 시위자체가 온순한 모양새를 취하길 바라는거 자체가 넌센스죠.

      민주주의라는게 꼭 그당시 공안법과 틀에 얶매여 했던것도 아니고.
      다른 국가에서 벌어졌던 비슷한 선례에 있어 유화적인 판결을 보면 한국인의 일반적인 정치상식은 통하지 않는다는걸 보여주죠.

      더욱이
      저 장소에서 벌어졌던 자칭 우파세력들의 가스통 시위나..
      김대중 묘역 참배객 폭행사건..
      북한 마사일 실험당시 어버이회의 경찰 폭력을 비춰보면.
      경찰 스스로도 시위에 대한 폭력성에 있어 일관성이 없다는게 문제입니다.

      즉 정치적 성향에 따라 폭력과 위법성을 판단하지.
      실정법을 객관적으로 적용하지 않느 상황에서 시위자에 대한 처벌을 강조한다는거 자체가 앞뒤 말이 안되는 겁니다.
    • 프로필 사진
      2011.11.27 22:10
      한가지 더 생각나는데..
      집시법관련해서 법학도와 토론을 해본게 있는데..
      확실한건 경찰의 판단이 자의적이라는 사실..

      게다가 얼마전 경찰은 반값 등록금 시위당시 모 기자가 시위/집회/결사의 자유와 관련한 조항을 낭독한 이후로 시위대에 낭독했던 글 내용을 바꾸었음.

      더욱이 야간집회가 불법이라는 내용도 헌재에서 위헌 결정난바 있음..

      고로 최종결론은..
      경찰부터 준법적으로 행동하고 나서..
      시위대에게 맞았다고 징징거리라는것..
      이런저런 선례와 과정으로 볼때.이번 경찰의 폭행사건은 원맨쇼라는 생각..
    • 프로필 사진
      2011.11.29 08:11
      FTA 내용을 대충이라도 좀 보시면 그런말이 안나옵니다...
      지금 체결한 FTA가 왜 좋다는건지 정말 이해가 안가네요
      남의 말만 듣고 좋다 좋다 하지 말고 좀 찾아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