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헌터스, 방송보고 판단해보니! 역시나~

지구를 지켜라

by 채색 2009. 12. 7. 06:44

본문





헌터스의 제작팀은 논란에 앞서 방송을 보고 판단해달라는 당부를 했었습니다. 멧돼지의 학살이다, 공개처형하나 등등 많은 의견들이 있었기 때문이죠. 어떤 기자분은 방송 전부터 방송을 못하게 하는 것은 자율성을 훼손하기에 보고 판단하는 것이 옳다 라는 의견을 내놓기도 하셨습니다. 그래서 평소 TV를 보지 않지만 이번에는 봐야만 했습니다.

*MBC 방송화면 캡쳐

방송은 3년전 느낌표에서 만난 할머니의 인터뷰와 함께 시작했습니다. 멧돼지가 농사를 다 망친다는 것과 그것을 쫓기 위해 깡통을 두드린다는 내용이었습니다. 그것을 그 때는 이해하지 못했지만 지금은 이해하고 그분들을 도와드리기 위해 프로그램을 만들었다는 취지였습니다.


*MBC 방송화면 캡쳐

*MBC 방송화면 캡쳐

*MBC 방송화면 캡쳐

*MBC 방송화면 캡쳐

*MBC 방송화면 캡쳐

그리고 기자회견 때의 출연자들 인터뷰가 끝나고 제작팀의 목적을 설명하는 화면으로 넘어갔습니다. 그런데 황당한 것은 '환경의 역습으로 생태계가 파괴되고 있다' 고 설명하며 느닷없이 '피땀흘려 지은 농작물을 훼손하고 도심에 출몰하여 인간을 위협하는 멧돼지'라며 멧돼지를 설명했습니다. 또, 2008년 한 해 농작물 피해액이 총 140억이고 멧돼지로 인한 피해는 56억원이라고 덧붙였습니다.

도대체 '환경의 역습으로 생태계가 파괴되는 것'과 멧돼지는 무슨관계인지?? 환경은 인간이 다 망쳐놓은 것은 누구나 다 아는 사실, 그것이 멧돼지가 일으킨 것으로 주장하는 것인가요?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그리고 멧돼지로 인한 피해가 56억이라는데 그 정도의 피해로 이렇게 호들갑스럽게 멧돼지를 잡아야 하는 것인가요? (생각보다 적은 피해액에 놀랐습니다!!)

*MBC 방송화면 캡쳐

*MBC 방송화면 캡쳐

*MBC 방송화면 캡쳐

*MBC 방송화면 캡쳐

*MBC 방송화면 캡쳐

방송 중 몇번이나 멧돼지가 인간을 공격한다며 반복적으로 이야기 했습니다. 그리고 자료화면으로 본 것은 매우 위험해 보였습니다. 그런데 과연 멧돼지가 어떤 상황일 때 공격을 할까요? 그곳에 한국환경과학원에서 나왔다는 멧돼지 전문가도 '멧돼지는 자신에게 위협이 가해질 때 공격한다'라고 했습니다. 보통은 멧돼지를 만나기도 힘들고 만나더라도 먼저 도망갑니다. 진짜 멧돼지가 공격성을 가지고 있고 사람을 볼 때마다 공격을 했다면 지금보다 사고는 훨씬 더 많이 일어났을 겁니다.

이휘재는 방송 초반 헌터스의 취지를 설명하며 “멧돼지들이 얼마나 생태계를 괴롭히는지 여러분들이 보셔야 합니다.” 라고 했습니다. 도대체 '생태계'를 괴롭히는 것이 누군지 몰라서 이러는 것입니까? 우리 사람들은 자연생태의 순환 고리를 끊고 엄청나게 번식했습니다. 생태를 조금이라도 이해를 하고 방송을 만드는 것인지 알 수가 없습니다.


*MBC 방송화면 캡쳐

*MBC 방송화면 캡쳐

  *MBC 방송화면 캡쳐

*MBC 방송화면 캡쳐

*MBC 방송화면 캡쳐

한국환경과학원에서 나온 박사는 취지를 설명하는 과정에서 “농작물 피해를 어느정도 농민들이 감내할 수준으로 유지하려면 멧돼지 수는 절대적으로 줄여야 된다” 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면서 '그렇게 증가하는 것은 생태계 균형에도 위험!'하다고 마치 사람이 많아 생태계 균형에 위험하다고 역설하는 것 같더군요.

사실 이 땅에 살던 수많은 야생동물들, 호랑이나 표범, 곰이나 여우 같은 동물들도 줄이다보니 이 땅에서 멸종이 된 것이겠죠. 왜 그들이 이렇게 밭으로 내려와야 하고 도시로 나올 수 밖에 없었는지에 대한 이유는 설명조차 하지 않았습니다. 그저 '천적이 없어지고 왕성한 번식력 때문에 개체수가 많아져 인간들을 괴롭힌다' 정도의 설명 뿐이었습니다.

그러니까 '많아지면 때려 잡아야 되는 것'만을 주장했습니다.

  *MBC 방송화면 캡쳐

*MBC 방송화면 캡쳐

그러면서 인간과 동물이 공존하는 생태계를 위한다고 그러고 생태계가 복원되는 그날까지.. 라고 외치며 프로그램을 진행했습니다. 만일에 진짜 공존을 원한다면 우리가 어떻게 해야 마을에 내려오지 않는지 고민을 해야하는거 아닙니까? 예를들어 그들의 먹이를 사람들이 다 가져가버려서 내려오게 됐으니 그 먹이를 못가져오게 한다거나 가져온만큼 돌려준다거나.. 먹이를 찾아 돌아다닐 수 있도록 생태통로를 만드는데 동참을 한다거나!!


*MBC 방송화면 캡쳐

*MBC 방송화면 캡쳐

그들은 멧돼지를 포획할 수 있는 '포획함'을 가져다 설치했습니다. 사냥은 하지않는다더니 이렇게 잡는 것인줄!! 이렇게 잡은 멧돼지는 어떻게 하실런지? 어떤 기사를 보니 마을사람들과 나누어 먹는다고 하던데, 그게 사냥 아닙니까?? 고통스럽게 죽이는 올무는 아니지만 어쨌든 그들을 죽이는 것은 차이가 없습니다. 

*MBC 방송화면 캡쳐

오밤중에 출연자들은 포획함을 가지고 산으로 갔습니다. 그러면서 이휘재는 망발을 서슴지 않았습니다. 그리고 제작팀은 그것을 자막으로도 표현해 주었지요. 

저기 위 화면을 보시면 멧돼지의 총 개체수는 17만마리라고 했습니다. 그러니까 이휘재는 그 17만 마리를 이렇게 다 잡자고 얘기한 것이구요. 물론 농담이고 생각없이 내뱉은 말이겠지만 멧돼지에게는 멸종을 의미합니다. 설마 제작팀은 멧돼지가 다 사라질 때까지 하자는 것은 아니겠죠?? 그럼에도 여과없이 저런 망발을 내보내는 이유는 무엇인지요?? 

참 어이없습니다. 


 

*MBC 방송화면 캡쳐

*MBC 방송화면 캡쳐

결국 후반부에 가서는 5명의 '자원봉사 수렵인'이라고 하는 사냥꾼이 장총을 한자루씩 들고 나타났습니다. 이유는 산행시 돌발상황에 대비한다고 했습니다. 쏘겠다는 것이죠? 멧돼지는 자신이 위협적인 상황에 처해지면 공격한다고 했습니다. 제작진이 쫓게 되면 그들은 위협적인 상황에 처하는 것입니다. ?? 네?? 멧돼지는 제작진으로 달려올 가능성이 매우 높게 되는 것이고 결국 총기를 사용할 수 밖에 없을겁니다. 방송에는 직접적인 살생화면이 나오진 않겠지만 그 위험스러운 상황을 지켜봐야 하는 시청자들은 어쩌구요??

*MBC 방송화면 캡쳐

*MBC 방송화면 캡쳐

산에 갈 때 4~5마리를 데려갔습니다. 그리고 그들은 꿩을 보고 쫓아갔지요. 출연자들은 아쉽다 뭐다 해서 괴상한 반응을 보였습니다. 산 속의 야생동물들은 이 개들로 인해 아주 큰 공포를 느끼게 될 것입니다. 멧돼지 뿐만 아니라 노루나 고라니, 너구리, 담비, 삵... 꿩 같은 조류도 마찬가지구요. 산 속에 개들을 풀어서 도대체 어쩌자는 것인지요?


*MBC 방송화면 캡쳐

마지막으로 다음 주 예고를 보여줬습니다. 제작팀의 카메라에 멧돼지가 잡혔더군요. 멧돼지는 겁에 질려 전속력으로 도망쳤습니다. 즐겁나요?

방송에서는 그들을 산 반대편으로 쫓아낸다고 했습니다. 그렇게 하면 문제가 해결되나요? 생각했던 것처럼 야생동물을 인간의 적으로 만들고, 그들이 생태계를 망치는 것으로 표현하고, 겁에 질려 달아나는 그들을 찍고... 그리고 웃고, 기뻐하고!!


인간은 야생동물로 한해동안 140억원의 피해를 입었지만, 수많은 야생동물 종은 인간 때문에 수십만년 동안 이어온 대가 끊기고 사라져 버렸습니다. 이러한 상황에 그들과 진심으로 공존을 모색하는 프로그램을 만들 생각은 안하고 '헌터스'라고 이름 붙이고 총들고 야생동물을 쫓아다닙니까?

제작팀이 보기에는 전국 곳곳에서 일어나는 겨울철 야생동물 먹이주기 프로그램이 아주 웃기겠군요. '반드시 멧돼지 수는 절대적으로 줄여야' 하는데 그들을 살리겠다고 먹이를 주는 것이니 웃지 않을 수 있겠습니까?! 기가 차겠지요. 출연자들이 그 사실을 알고나면 어떤 반응일까요? 자기들은 야생동물을 쫓기위해서 그 난리를 치는데 다른 곳에서는 살리기 위해 먹이를 주다니.. 하면서요. -.-

제작진은 '헌터스'를 당장 중단하고, 진짜 야생동물과의 공존을 모색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만들어 주길 바랍니다.




 

<추천 감사드립니다. ^^>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이전 댓글 더보기
  • 프로필 사진
    피해액이 작다니요 농사에 서 얻을 수 있는 특히 밭농사에서 얻을 수 있는 수확액이 엄청 큰 줄 알고 있나봅니다. 그리고
    인간도 생태계 구조에 엉켜있는 구성원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9.12.07 19:08
    댓글을 보면 대부분
    천적군이 없는 멧돼지를 이대로 방치할거냐?
    남 일이라고 쉽게 말하지 마라. 니가 당해 봤냐?
    라고 물어 보시고 논리 보다는 감정이 앞서는 것 같네요.

    멧돼지를 죽이지 않고 어떻게 할거냐는 분들께는 자유채색님 꼐서 포스팅 속에 충분히 답을 해주셨는데도 불구하고
    이해가 않가신다면 환경의 매커니즘에 대한 이해가 전혀 없는 본인을 탓하셔야 할 듯 합니다.

    그리고 남 일이라고 쉽게 말하다뇨.
    환경문제가 굳이 농가에만 한정된 문제는 아니죠.
    그렇다면 지금 이 넷상에서 댓글 다시는 분 가운데
    직접적으로 멧돼지에게 공격 당하신 경험이 있으신 분께서는 증빙자료라도 올려 보시죠.
    대부분 피해 농민분 들처럼 감성을 앞세우실 처지는 아닐 겁니다.
    물론 직접경험이 아니라 해서 헌터스 찬성론자의 의견을 완전히 부정하는 건 아닙니다.
    다만 자유채색님의 대안제시에도 불구하고 그 의견과 대안은 전혀 귀 담아 듣지 않고
    [이 사람은 전혀 쥐뿔도 알지 못하면서 탁상공론만 지껄인다]는 식의 인신 공격에 좀 어이상실이네요.

    상위 천적군이 없는 종에 관한 건 아메리카 퓨마의 예를 들어
    일전에 자유채색님의 포스팅에서 댓글로 설명 드린 바가 있습니다.
    멧돼지 처럼 5,60년 전의 퓨마와 코요테 또한 인간 외에는 천적이 없긴 마찬가지였습니다.

    근데 그 위험한 동물을 왜 복원시키려 할까요?
    비싼 비용을 지불해가면서 까지...

    환경파괴와 난개발의 결과물로 인해 멧돼지 뿐만이 아니라 앞으로도 인간에게 방해가 될 동물들은 점점 더 늘어 날 겁니다.
    그럼 그 동물들을 죄다 사냥하는 것이 옳은 일인지요?

    그럼 대안을 제시해라?
    대안제시 분명히 해주셨는데 님의 수준에서 이해가 되지 않는게 문제겠지요.
    남탓하지말고 조금만이라도 환경문제에 관심을 가진다면 충분히 이해할 수 있을 정도의 상식인데 ㅎ

    그리고 인간에게 해로운, 지극히 인간기준에서 작성한 유해조수 리스트를 작성한다면
    스타워즈 엔딩크레딧 분량 전 시리즈를 합해도 모자랄 겁니다.

    2~30년 전엔 해롭다고 죽여대고 살충제를 뿌리던 논 밭에서 이젠 유기농이란 방식으로 최소한의 손길만 보태고
    더 나온 연구결과에선 환경 싸이클의 메커니즘 상 유해물질이 유기농을 통해서도 되돌아 온다 하여 완전한 차단 농법이
    연구 되고 있는 실정입니다.

    인간의 재산권을 지키고자 한 지난 역사가 어떤 방식으로 나타나고 있는지는
    위성사진만 봐도 저같은 문외한도 놀랄만큼 큰 변화를 보여주고 있죠.

    오늘 새벽 각국 수뇌부가 모여 지난 교토의정서의 이행방안과 실행 촉구를 위해 회동하였다 합니다.
    시간이 남아 돌아서 고스톱이나 치려고 모였을까요?

    본인의 무지함과 무례함을 남의 탓으로 돌리지 마십쇼.
  • 프로필 사진
    2009.12.07 20:35
    여러가지의 의견이나 보면 방송반대의 의견과 방송찬성의 의견 정도로 볼수있겠지요

    모든프로가 100 이될수는 없습니다

    윗글 의견을 보면 예전 퓨마얘기 하시는분도 계신데 지금 이런프로가 그러자는건 아니잖아요

    그런식으로가면 반대하시는분들이 따끔하게 말씀을 해주시면되는거 아닌가요

    농민피해를 입는다고 마구잡이로 잡으면 안되기는 합니다 그러나 현재 계속 피해를 당하시는분의 입장도

    생각을 하셔야죠 그러면 해결되냐고요 본질적이지는 않습니다만 동물보호하시는분들이 먼저 납득이가는 방안을 내시면 좋을텐

    데요 피해를받고있는데 동물보호하시는분들은 살리기 급급해서 잡는것만 막은게 아닐지요 지금 반대하시는 공동위는 무엇을

    해왔는지
  • 프로필 사진
    2009.12.07 20:38
    인간이 수렵을 해 온 것이 이미 수천년이 넘는데
    새삼스럽게 사냥장면이 나온다고 방송폐지하라고 떠드는 것이 이해가 안됩니다.

    다만, '헌터스' 제작진은 눈가리고 아웅식으로 환경보존이니 뭐니 이딴 말뿐인 소리는 하지 말고
    그냥 당당하게 사냥장면을 담은 프로를 내보낸다고 하고 내보냈으면 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09.12.07 21:32
    그래서 이 프로그램의 취지도 '어떻게 해결을 보자'는게 아니라 '시청자들의 지혜를 모으자'입니다.. 너무 엄격한 잣대를 들이대기보다는 다같이 문제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해결책을 모색해 보는게 바람직하죠.. 그런 면에서 멧돼지 문제를 공론화 시키고 있는것만으로도 이 프로그램의 의의는 있다고 봅니다.;;
  • 프로필 사진
    2009.12.08 11:43
    그전엔 사람들이 멧돼지에 관심이나 가졌을까요?..
    이만큼 관심을 일으킨것만 봐도 헌터스의 역할은 다 했다 봅니다.

    1마리 잡아서 야생동물 보호단체로 보내봐야 얼마나 효과 있겠나 하지만,
    적어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헌터스"를 통해 멧돼지에 대해 한번더 생각해 보는 계기가 되겠죠..

    정말 멧돼지와 생태계를 생각하는 정책과 활동은 정부와 환경단체에서 현실적인 대안을 고민해서
    사람들의 공감대를 형성해 추진해야 할 문제겠죠. 일단 일밤측이나 환경단체 측이나 말하고자하는 방향은 같자나요.
    그럼 이젠 무작정 비난 보다는 지혜를 모아야 할 때라고 봅니다.


    막말로 헌터스가 이대로 사과방송하고 종영되면, 멧돼지 문제는 환경단체에서 해결해 줄건가요?
  • 프로필 사진
    2009.12.08 15:15
    개인블로그라 자기생각대로 쓰셨다고 하셨으니까 저도 공개블로그에 제 생각대로 깔테니 읽어보고 지우는건 마음대로 하시구려요

    이 글을 읽으면서 공감가는 부분은 딱 한군데 밖에 없군요 맨처음 환경의 역습으로 생태계까 파괴되고 있다. 하면서 뜬금없이 맷돼지 소리가 나온건 이상하다 칩시다. 피해규모 56억원이 작은가요?? 툭 까놓고 돈 5억원 이상 개인명의로 가진사람 우리나라 의 10%도 안됩니다. 산골 농부들은 1억은커녕 5천만원도 없을껄요?? 그런데 작다고요?? 대기업의 56억원이랑 농민들의 100만원이랑 저는 같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중요한건 액수가 아니라 한 해의 노력이 헛수고가 되는데 이게 생각보다 작은건가요??
    그다음으로 맷돼지는 먼저 위협을 안하면 공격을 안하는데 공격했다 그렇기 때문에 인간이 먼저 위협을 했을 것이다. 라고 주장하시는데 농민분들이 맷돼지 사냥을 즐기시나요? 맷돼지가 농가로 내려와 농작물을 망쳐놓으니까 쫓아내기 위해 위협을 할 수밖에 없었고 그로인해 공격당한거라고 생각안하나요?? 맷돼지가 먹이가 없어서 내려왔다구요?? 그럼 그전까진 어떻게 살았대요?? 맷돼지가 먹이가 없다가아니라 먹이가 구하기 쉬운 밭으로 간다고는 생각 안해보셨나요??

    그리고 생태계를 위협하는건 오히려 사람이다 라고 주장하시는데 그럼 어쩌실 겁니까? 영화에 나오는 미치광이 정화론자처럼 사람이 싹 사라져야 한다고 주장하시려는건 아닐테고 먹이사슬에 따르면 최고의 포식자가 한 단계 아래의 포식자를 먹어 숫자를 조절하는건 아실테니 사람이 그 한단계 아래의 포식자인 맷돼지의 수를 조절하는건 생태계를 위한 일이라는 겁니다.

    또 사람이 생태계에 많아 위험하다고 말씀하시는데 자기가 사람이라서, 생태계를 파괴한다고 생각되어 수치스럽습니까?? 사람의 숫자가 많은건 사실입니다만 사람들은 생각이란걸 할 줄 압니다. 생태의 파괴를 막기위해 노력하는 사람이 무지막지한 비율로 더 많다는 것입니다. 더 중요한건 헌터스 프로그램에서는 때려잡는다라는 말을 한번도 사용한 적이 없습니다. 한번 그런 비슷한 뉘앙스의 발언이 나온적 있는데 그건 맷돼지 박사라는 전문가 분께서 직접말씀하신 겁니다. 전문가가 말입니다. 방송 제대로 안보셨거나 색안경 끼시고 본게 분명하신 듯 한데 방송에서는 계속 질문하고 시청자의 이견을 물어보고있습니다 어떻게 해야 맷돼지를 효과적으로 대쳐할 수 있을까 하고요

    또한 포획함에 걸린 맷돼지를 같이 손에 손잡고 냠냠쩝쩝한다고 하셨는데 그건 어디서 나온 떡밥입니까?? 어불성설 근거도 없는 이상한 글 진짜인냥 말하지 말아주시구요 헌터스가 다큐입니까?? 예능입니다 예능에서의 그런 농담하나 받아드릴 수 없을 만큼 마음에 여유가 없으시다면 맷돼지 다큐를 보시는걸 추천해 드리구요

    후반가서 수렵인 5명이 총들고 오신것에 대해 심히 불편하신 듯 한데 그렇다고 거기서 또 막말을 하시면 안되시죠. 5명의 전문가들이 위협하려고 쏘려고 환장한 사람처럼 말하시는데 다음 예고편을 보시면 알 수 있듯이 맷돼지가 위협받으면 그냥 무조건 공격이 아니라는 겁니다. 막말로 의인화 시켜서 탱크가 위협한다고 트랙터가 탱크로 돌진합니가?? 호랑이가 덤벼들면 위협이니까 호랑이한테 돌진합니까?? 배수진까지 몰아부치지 않으면 도망간다는겁니다. 맨처음 시작할때도 말하지 않습니까? 농가에 위협이 안될만큼 멀리 몰아낸다고 하지 않습니까?? 개를 풀자 동물들이 겁을먹어서 마음이 아프다고요?? ㅋㅋㅋㅋㅋ 정말 웃음밖에 안나오는 유치한 말이네요. 야생의 뜻을 모르십니까?? 그들은 그런생활속에 살았습니다. 우리가 상사, 선생, 선임한테 까이면서 스트레스를 받는걸 싫지만 당연하게 여기듯이 그들도 그런것조차 야생으로써의 삶의 한 부분이란 겁니다.

    마지막으로 예고편을 예로들어 즐겁냐고 물어보셨는데 오히려 제가 물어보고 싶습니다. 예고편 보면서 즐거우셨나요?? 아니면 팀원들이 힘들게 산속을 해메이는걸 보면서 즐거우셨습니까??? 전 새로운 맴버를 소개할때를 제외하고 산속을 해매이며 맷돼지를 추적할때는 즐겁다기보다 심각함을 느낄 수 있었습니다. 정말 색안경을 끼고 보신게 확실하신 듯 한데 다시 한번 보시길 권장합니다. ‘사람이 많아서 세계는 불행해졌어’ 라는 생각 그만하시구요 사람이 많고 우리가 최고포식자가 되었으니 우리힘으로 그나마 좀 더 좋게 만들어보자 라고 생각해보시길바랍니다. 끝으로 한가지 물어보겠습니다.

    그럼 당신은 생태를 위해 뭘 하셨습니까??
    • 프로필 사진
      2009.12.08 20:30
      이사람 진짜 어이없네. 글쓴이가 다 설명을 한 것 같은데 또 테클거네? 내가 보기에 당신은 왜 지금 세상이 위험에 처했는지도 모르고 자꾸 괴상한 논리로 주장하는 듯 한데. 위험에 처해 있다는 사실조차도 모르겠지? 아프리카에 물이 계속 마르고, 남미 아마존 강이 왜 자꾸 마르는지도 모르겠네? 멧돼지 이야기에 갑자기 그게 무슨말이냐고? 인간들이 너무 파헤치고, 석유 태우고, 건물짓고, 동물들과 식물들 다 잡아 족치고 하니까 그런거 아니냐. 당신이 모르는 위험이 그렇게 해서 왔다고.

      시골 할배 할매들이 위험에 처해있는 것은 안다고 글쓴이가 얘기 했잖아? 다른 방법으로 접근하자고 얘기했잖아? 지금 이러한 시기에 그런식의 대응은 아니라고 얘기 했잖아? 너희 집에는 수돗물 펑펑나오고 수퍼가면 생수 있어서 아무 문제없는거 같지? 아프리카나 남미같이 기후변화에 민감한 지역에는 바로바로 피해가 가지만 우리나라에는 당장에 피해는 오지 않을거야. 그런데 우리의 생각을 바꾸지 않고 계속 이대로.. 그러니까 멧돼지를 그렇게 대하고, 야생 생태계를 인간이 조절할 수 있는 것처럼.. 신이 된 것처럼 행동할 때는 절대로 이 위험속에서 빠져나갈 수가 없다는 거지!!

      이런식의 방송을 통해서 사람들은 자꾸만 야생을 통제할 수 있다고 못이 박히는거야. 세뇌가 되는거지!! 이건 단순한 정치적 문제가 아니라 더 큰 문제가 걸려있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 난리를 치는거야. 국민들의 의식을 이렇게 영향력이 있는 방송에서 엉뚱하게 이끌고 간다면 안된다는거야. 위험에서 빠져나가기 힘들다고 하는거라고.

      그러니까 글쓴이 그만 괴롭히고 공부 좀 더할래?? 그리고 당신에게 바보냄새가 난다고 꼭 말하고 싶어.
  • 프로필 사진
    2009.12.10 12:35
    글쓴분께서 많은 비판을 들으시는 건 글의 내용이 조금 격해서 인 거 같습니다. 저도 글 내용만 봤을 때는 지나치게 감정적인 야생동물보호론자라고 생각했습니다. 본문보다 오히려 다른 분들의 댓글에 반박하시려고 다신 댓글이 훨씬 냉정하고 논리적인 것 같네요.

    저도 프로그램이 필요 이상으로 자극적인 부분, 단편적인 부분에만 신경쓰고 있다는 것에 공감합니다. 또 글쓴분의 주장처럼 다각적인 시각으로 보고 고민해야 한다는 부분도 공감합니다. 오히려 생각치 못했던 부분을 집어주신 점도 좋네요. 다만, 본 글이 프로그램에 대한 비판이 지나치게 비난에 가까운 게 아쉽습니다. 좀 더 냉정을 유지하셔서 큰 본질에 맞춰 비판해주셨다면 훨씬 생산적이지 않았을까 하는 아쉬움이 있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9.12.10 22:11 신고
      인정;; 합니다. 제 글은 비난에 가까운 글입니다. 프로그램을 보고난 뒤, 김영희 피디가 자꾸만 본 뒤 판단해달라는 것에 대해 화가 치밀었던 겁니다. 포획 -> 축출, 사냥견 -> 도우미개, 공존을 모색한다... 뭐 이런 단어들 선택을 바꾼것 빼고 우려하던 것 거의 그대로 방송되었기 때문이죠.
  • 프로필 사진
    2009.12.10 13:36
    일정 지역(예를들어 군단위 지역 정도)을 울타리로 쳐서 그지역안에서 사슨 맷돼지등 생태환경을 조성 하여 호랑이를 방사하고 관람자들은 차로 이동하면서 투어하면 세계적 관광 자원이 될것 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9.12.11 07:40
    20세기 과학은 놀라운 성과와 더불어 눈부신 발전을 이루어 간다!
    더디고 느린 자연현상을 인간은 드디어 정복할 수 있다!
    과학은 자연을 정복하리라~~
    이 말은 내 말이 아니라 당시의 사회풍조가 만들어 낸 구호였습니다

    과학은 자연을 정복하리라....

    자연은 점 점 인간에겐 언제든 마음대로 요리할 수 있는
    우스운(?) 대상으로 전락해갔습니다..

    그 인간들의 오만하고 이기적인 욕구는 점 점 자연을 유린함에 있어
    일체의 생각도 필요치 않았습니다..
    그 결과, 인간은 환경을 파괴하고 생태계를 파괴하고 한마디로,
    자연을 무참히 짓이겨놓았습니다..

    생명의 어머니인 자연을......
    가이아 이론이라고 하죠,,
    자연은 스스로 조절하고 균형을 맞춘다는,,
    어떤 한 개체수가 급속도로 늘어나면 자연은 알맞게 도태를 시킨답니다,,
    오랜 시간을 거치면서 가이아 이론은 증명되어오고 있구요..

    문제는,, 이 가이아이론이 인간에게도 해당된다는 거죠,,
    지금까지로 봐서 인간은 전혀 자연을 정복하지도 못했고,
    할 수도 없으며,,오히려 자연에서 도태되어질 대상으로
    떠오르고 있답니다

    이 상태로 인간의 작당들이(?) 계속 된다면 자연은 인간을
    도태시킨다는 과학자들의 의견이 모아지고 있답니다
    -참 아이러니하게도요ㅡ,.ㅡ
    • 프로필 사진
      2009.12.11 07:47
      어떻게 도태시킬까요??
      급격한 기후변화가 찾아올 수도 있는 거고,,
      무서운 바이러스가 인간들에게만 번질 수 있는 거고,,
      글쎄요..

      어느날 갑자기..
      그렇게 인간은 죽어갈 수 있는 겁니다..
      인간 스스로의 이기심으로 인해..

      -뭐, 이건 내 말이 아니니까,,
      -각계의 학자들이 입을 모은 결론이라네요
  • 프로필 사진
    2009.12.11 17:15
    쥔장님의 글 잘 읽고 있습니다. 저는 헌터스의 문제를 좀 다른 방향에서 봅니다. '멧돼지는 위해 동물이므로 잡아 없애야 하는가?'라는 문제는 좀 더 심사숙고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하고 우선, 오락방송에서 이런 소재를 채택한 것이 과연 잘한 일인가를 생각해 보았습니다. 아무리 공익적인 의도가 있더라도 논쟁의 빌미가 있는 소재를 채택한 것은 양심냉장고로 국민들에게 기억되고 있는 김영희 피디의 선택으로선 좀 기대이하라는 생각입니다. 더욱이 제작진이나 출연진들이 이런 소재에 대해 진지하게 접근하지 않고 장난스럽고 말초적인 재미에 치우친 모습으로 보이는 것은 소재와 형식이 서로 겉돈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저도 자연다큐멘터리 촬영을 해보았지만 야생에서 동물을 만나는 것은 그리 쉬운 것이 아니며 카메라에 담기는 정말 어렵습니다.
    아무리 흔한 멧돼지라도 많은 출연자와 스텝을 필요로 하는 버라이어티에서 멧돼지의 모습을 보여준다는 자체가 매우 힘든 일입니다. 그렇다면 앞으로 프로그램은 어떻게 진행될까요? 멧돼지 그림은 자료화면이나 따로 구성된 촬영팀이 특수장비로 촬영하게되고 출연자들은 내용과 상관없는 에피소드로 시간때우기를 하다가 장촌찬 사냥꾼들 앞세워 돼지몰이를 하는 방법 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단정짓기는 어려우나 1편을 보고나니 딱 염려했던 그 수준이라 실망을 많이 했구요, 이대로 이 프로그램이 계속될 수 있을지 걱정?이 되더군요.
    쥔장님의 말처럼 야생돌물로 인한 피해는 어찌보면 우리가 그들에게 주는 피해의 아주 일부분 밖에 안된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피해 당사자 분들은 멧돼지나 고라니, 노루가 웬수로 느껴지시겠지만 그렇다고 적개심을 갖도록 부추기는 방송을 하는건 진정한 1인자로서 인간의 위상에 맞지않는 일이라 생각합니다.
    존경하는 김영희피디님과 제작진들이 진정으로 이문제에 대해 고민을 한다면 자연과 생태에 대한 깊은 고찰을 먼저 해보길 권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09.12.13 05:25
    그래서 인간이사라지라는거여 멧돼지보고 사라지라는거여
    생태계같은소리하네 멧돼지 없으믄 뭐 어찌돼?? 그럼 닭돼지소는 왜처먹는거여 먹기위해 태어난 동물이여??
    어줍잖은소리들 하고있네 . 느그가 피땀흘려가면서 농사짓고있는 농민이되봐라 그딴소리가 처나오는가
    못죽여서 안달날걸??
    농사로 연명하고 살고있는데 밭다뭉게버리고 머처먹고살거여??1년농사다망치고 굶어디질거여????????
    뭐 멧돼지생각하라고??이것들아 너거들이 농사안짓는다고 어줍잖게 짓거리지들말아라
    난 농사지으면서 뭔생각까지 든지아냐?? 농사지으면 돈잘벌어??겨우 입에풀칠허고 살어
    알것냐?근데 생태계?? 인간조차도 못살아가는 판국에 멧돼지한테 위협받으면서 살아야것냐??
    그럼 인간하지말고 너거들이 멧돼지해라 멧돼지다른데 풀어놓으면 뭐 틀릴것같어??알어서 찾아온다 알것냐?
    너거가 맨날 먹이 먹여줄거여??동물보호단체?? 인간보호단체는없다냐?? 피탐흘려 지은농사 누구한테 보상받을거여
    멧돼지한테 가서 달라고할까???
    너거들이 인간이면 인간이 먼저 살아야되냐 멧돼지가 먼저 살아야되냐 . 연병너거들 잘살고잇다고
    감싸고 처돌지마라 배가 불러 터져서
    • 프로필 사진
      2009.12.13 15:48
      그럼 여름이면 홍수로,겨울이면 폭설로 농사 망친 건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런지...
      바닷물 다 말려버리고,
      겨울을 여름으로 바꿔 버려야 하나..?
      농민들의 피해보상은 정부가 할 일이지,
      멧돼지 살상으로 해결 될 단순한 일이 아니란 의미인데, 왜 단순하게만 바라보는지..
      농민들의 피해보상이 먼저고, 그리고 멧돼지의 증식을
      막고, 정확한 문제해결이 중요하다는 말인데..
  • 프로필 사진
    2009.12.13 19:47
    우스갯소리로.
    애완고양이를 키우는 부부가 아기를 낳아서
    이제 그 아기가 어느정도 말도하고 걸어다닐때쯤...
    다시 애완고양이를 키우더란말입니다...
    어느날 애완고양이가 그만 아기 얼굴을 할퀴니 아기가 반사적으로 그 고양이를 냅다 벽에 던지는것을
    본 그 부부가

    어떤 반응이 보였을까요???


    "말도 못하는 동물을 그렇게 학대해서는 안된다"고 그 아이 엉덩이를 마구 때리더란 말입니다.


    이놈의 우리나라 환경단체 아니 우리나라 환경단체뿐만아니라....
    쥐뿔도 없고 능력없고 무식한 사이비 환경단체나 딱 저런 꼴이죠...


    보기에는 환경단체라는 이기집단은
    그저 멧돼지로인한 농민피해가 50억? 150억? 이다는것은 아웃오브안중이고.
    500억 1500억을 드리더라도 힘없는 멧돼지같은 동물들을 보호해야하며..


    아이러니하게도.... 그들이 자주 하는말..
    "인간과 동물이 서로 공존해야 한다" 허울 좋은 말만 씨부리고 있을 뿐이죠..


    환경단체들 대안이라고 해봤자..
    "꼭 힘없는 동물들을 저런식으로 해야하나"


    참 잘 돌아간다...
    • 프로필 사진
      2009.12.22 08:16
      님글처럼 얼굴이 할퀴어지니 반사적으로 고양이를 냅다 벽에 던졌다면 어쩔 수 없는 자기방어였겠지만
      만약 그 아이가 고양이에게 할퀴어진것에 대한 분노로 고양이를 고의적으로 죽였다면?
      엉덩이 많이 맞을 짓 했네요.
      그 아이의 훗날을 위해서도 엉덩이 때려줘야할듯
      헌터스도 엉덩이 좀 맞아야 겠구요.
  • 프로필 사진
    2009.12.13 19:54
    도대체.......그 환경단체라는놈들은...

    그동안 국가예산 처 받아먹었으면서..
    저렇게 문제가 커졌을동안...지금 까지 뭘 했냔 말이지.


    이런 문제가 발생할걸 미리 분석하고 예상하고 조절해야 나가야 할 그 단체가
    뭘 했냐 말이다...


    오직하면 한해농사지어 겨우겨우 끼니 때는 농민들이 직접나서냐는 말이다...


    맷돼지도 아니고 농민들,헌터스가 문제가 아니라 저기 능력없고 입만 산 환경단체에 있다고 본다.
    • 프로필 사진
      2009.12.13 22:25
      환경단체가 국가예산을 처 받아먹어요??

      ㅎㅎㅎ

      어디서 들은 소리인지 좀 밝혀주셔요~
  • 프로필 사진
    2009.12.14 17:16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9.12.14 17:19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9.12.14 17:23
    비밀댓글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9.12.15 19:21
    글쓴님의 의견은 글을 몇번씩 훑으면서 이해했습니다. 말은 잘하시네요. 사냥만이 답이 아니라면 다른 대책을 한번 제시해주시면 좋겠습니다.
    이 글의 문제라고하면, 지극히 인간에 대한 비난밖에 없습니다. 그리고 헌터스라는 프로그램에 대해 너무 감정적인 대응을 하시는 것 같구요.
    제가 보기에 헌터스는 홍보를 시작했을 때에 이미 프로그램의 목적을 달성한 듯 싶습니다. 멧돼지문제에 국민이 관심을 기울이도록 한 것... 좀 더 주의를 할 수 있게된 것에 그 의미가 있다고 봅니다.
    심하게 극단적인 글 말고 여러 시점에서 서로를 이해할 수 있는 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9.12.15 20:15 신고
      그 아래 댓글을 살펴보시면 제가 생각하는 그에 대한 대책을 적어놨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9.12.15 23:31 신고
    아직 한편도 못봣는데 ...언제 시간이 되면 한번 봐야겠군요
  • 프로필 사진
    2010.07.25 19:17
    비밀댓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