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우리 강을 똥물로 만들지 마세요.

강의 눈물

by 채색 2009. 4. 29. 06:43

본문



정부에서는 그제 4대강 정비 윤곽을 제시했습니다. 말이 ‘강 살리기’이지 정작 내놓은 정책들은 운하건설을 하겠다는 것 다름 아니었습니다. 엄청난 양의 준설계획, 수중보의 설치 등만 봐도 충분히 예상할 수 있죠.

얼마전에 ‘살아있는 강을 또 살린다고?’라는 블로그 뉴스를 쓴 적이 있습니다. 위치는 안동 조금 위쪽 부분, 낙동강이 흐르는 지역이었는데요. 무릎 아래까지 올라오는 물줄기는 매우 차고 맑았습니다. 제가 사는 곳 부산에서는 상상할 수 없는 낙동강의 모습이었습니다. 잠잠히 흐르는 강물은 역시나 수많은 생명체들의 젖줄이었습니다.

그런데 그 강 바닥을 다 파내겠다는 생각을 왜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솔직히 ‘강 살리기’정책을 내놓겠다고 했을 때, 순진하게 진짜로 강을 살리기 위한 정책들을 내놓으리라 생각했습니다. 강 주변에 불법으로 운영되는 각종 공업, 상업시설들을 정비하고, 강으로 유입되는 각종 오수들을 적절히 정화하는 시설을 설치하거나... 강 주변의 습지를 적극적으로 보호하는 정책들 같은 그런거 말이죠. 그래야 강이 살아날테니까요.

수중보를 설치하여 홍수대비와 식수문제를 해결하고, 강바닥을 파내어 돈도 번다구요? 진짜로 그렇게 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속에 살아가는 수많은 생명들은 어쩌구요? 인간도 배고픈데 다른 생명들 신경 쓸 때냐구요? 헐, 지구 속에서 살아가는 모든 생명체는 서로 연결되어 뗄레야 뗄 수 없는 유기적 관계입니다. 작은 생명이지만 그런 생명이 조금씩 사라지며 점점 상위계층의 생명들에게도 영향을 끼칠 것이고 결국엔 최상위에 있는 인간들에게도 그 영향은 돌아올 것입니다.

지금도 매우 매우 심각한 상태입니다. 지구는 점점 균형을 잃어가고 있습니다. 그래서 현 정부는 ‘녹색성장’을 외치며 나름 대응을 하고자 했던 것 아닙니까? 그런데 이 한반도, 그러니까 반반도의 강들을 모조리 쓸어버리겠다는 생각은 누구의 머리에서 나온 것입니까? 그 강들은 우리 인간들의 전유물이 절대 아니며 다 망가졌다고 생각하는, 버려졌다고 주장하는 그 강은 아직까지도 건재합니다. 엄청나게 많은 생명들이 그 강줄기에 의지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제발 부탁입니다. 강들을 가만히 내버려 두십시오. 지금도 심각한 상태입니다. 진짜 살릴 수 없다면 지금 그대로 두는 것이 최선입니다.



어제 '정부 3대강 정비사업 합동 보고 규탄 기자회견' 자리에 다녀왔습니다. 저도 참석하여 '운하반대'의 목소리에 힘을 보탰습니다. 

 

기자들이 많이 나와있었습니다. 일전에 자연공원 내 케이블카 반대 기자회견 때와는 상황이 다르더군요. 역시나 대운하 사업은 많은 국민들이 관심을 가지고 있는 만큼 기자들도 관심을 가지고 있었습니다.(정확하게는 언론사겠죠?)


거대한 삽입니다. 현 정부가 엄청난 삽질을 해대니 그런 정책을 비판하기 위한 재료로써 이만한게 없는 듯 하네요.



여러 시민단체의 활동가들이 참가하여 여러가지 목소리를 냈습니다. '운하사업 속이느라 늬들이 고생이 만타~'



거대한 삽을 들고, MB건설이라는 모자를 쓰고 수심에 빠진 어느 활동가 입니다. 사진을 찍어서 그런지 살짝 웃은 것 같기도 하고.. -.-a



현 대통령의 탈을 쓴 사람이 거대한 삽을 들고 퍼포먼스를 하고 있습니다.


녹색연합의 최승국 사무처장이 발언을 하고 있습니다. 날카로운 목소리로 '4대강 살리기' 사업이든 '대운하' 사업이든 안된다 하며 논리를 펼치는데, 정말 멋졌습니다. 역시 다음의 '베스트 블로거' 다운 모습!! ^^


신문, 방송 할 것 없이 많은 기자들이 모였습니다. 제가 머리칼이 길어 그런지 근접샷을 많이 찍더군요. 설마 그 사진이 신문에 나오진 않겠죠? ㅋ


4대강에 똥물을 퍼붓는 퍼포먼스를 하고 있습니다. 이런 일은 도무지 있어서는 안되는 일입니다.
대통령님 부탁입니다. 4대강에 똥물을 붓지 말아 주세요!! 네~~??




기자회견장 주변에 대기하고 있던 경찰들이 갑자기 밀어닥쳤습니다. 기자들과 기자회견장의 사람들과 띄우려고 노력했지요. 아무래도 현 대통령을 비하하는?? 내용의 퍼포먼스 때문인 듯 했습니다.

잠깐동안 몸싸움이 있었지만, 경찰도 자신들의 행동이 잘못됐다 싶었는지 금방 비켜섰습니다. 한국국민은 집회와 시위의 자유가 있고, 이번 건도 정당히 신고한 후에 이루어진 기자회견이거든요.

금방이면 끝날 기자회견을 경찰이 이상한 방향으로 몰아가는게 아닐까 생각했는데, 그것은 아니었습니다.


현 대통령의 탈을 쓰고 똥물과 돈 삽을 들고 있습니다. 현 시점에서 삽질??을 하며 돈을 벌어야 하는지 너무나 의문스럽군요. 살아있는 강을 왜 또 살린다고 하는지 이해도 안가구요.

4대강 정비사업... 이제 그들의 속내가 완전히 드러났습니다. 준설을 하고 수중보를 설치하여 적정 수심과 유량을 조절하여 배를 띄워놓을 수 있게 한 다음, 한강과 낙동강 사이에 엘리베이터를 만들거나, 터널을 뚫거나, 갑문을 만들어 이어주면 그게 대운하가 되는 것이죠. 그거 만들어서 뭐하자는지 도무지... 아무리 생각해봐도 이해를 할 수 없지만... T.T 슬픕니다.

여러 시민단체들, 교수님들, 각종 전문가들이 모여서 반대의 목소리를 내고 있지만 막무가내식의 개발정책을 막아낼 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반드시 막아야 하는 사업이구요. 이대로 뒀다가는 이 아름다운 강산('江'山)이 날아갈 것입니다.

이 글을 보시는 분들도 우리의 아름다운 산하가 망가지지 않도록, 뭇생명들이 평화로이 살아갈 수 있도록 조금씩 관심을 가져주시기 바랍니다.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

  • 프로필 사진
    2009.04.29 10:58
    대체 누구를 위한 정책인지, 대통령으로서의 정책인지 사업가로서의 정책인지. 그저 거대한 한 기업의 날로먹는 사원이 되어가는 것 같아 울적합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4.29 11:00
    정부에서 계획하고 있는 사업의 정확한 설계가 어떤건지 제대로 된 설명이 없이 이렇게 해치우는건 정말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정말로 강을 살리겠다는 일이라면 왜 반대를 하겠습니까? 수중보를 왜 세우는지, 그것이 어떻게 강바닥을 살리고, 홍수 조절을 할 수 있는지 상세한 설명이 없는것 같습니다. 그리고 강바닥을 파내는게 어느 정도이며 그것 또한 어떻게 강 생태에 도움이 되는지 상세한 보고서 한장 없이 이런식으로 일을 하는게 도데체 한 나라의 정부라고 할 수 있습니까? 이미 어느 부처에서 그런식의 공사는 생태계에 악영향을 끼친다는 보고서까지 나왔다는데 이게 도대체 무슨 짓인가요?
    배가 아픈 사람에게 배아픈것 낫게 해준다면서 양잿물을 먹이고서 치료해준다고 하면 옳은 일인가요? 모르는 사람들은 뭔가 먹이니까, 그리고 치료해주겠다니까 하고 믿으면 그만인가요? 정작 그 사람이 양잿물을 먹고 그 다음에 어떻게 되는걸 보고야 알아챌까요? 아니면 그 사람이 죽고 난 다음에도 "내가 먹인 것은 치료약이었다, 그사람이 죽은 것은 이것때문이 아니다, 나는 제대로 치료했다." 고 말하는걸 그대로 믿어야할까요? 이놈의 정부는 충분히 그런 행위를 하고도 남을 정부인것 같습니다. 짧은 상식으로도 공공연히 죽이는 일을 하면서도 "이것은 살리는 일이다"고 말하고 있으니 말입니다.
    지금 계획하고 있는 삽질이 어떻게 강을 살리는 일이 아닌지 온 국민이 알 수 있도록 상세히 알리시기 바랍니다. 여러 분야의 전문가가 제대로 된 분석을 해서 사실을 널리 알려주시기 바랍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4.29 11:47 신고
      네.. 알겠습니다. 저도 낙동강, 한강의 수혜를 받는 생물로써,, 열심히 알릴께요. 그리고 아래 댓글에 정부에서 발표한 내용에 대응하는 분석을 올려놨습니다. 읽어보시면 어떤 것이 잘못되었는지 알 수 있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4.29 11:06
    정말 안타깝습니다..
    저는 아무것도 모르지만 4대강 살리기가
    아니고 환경파괴하기가 맞는것 같습니다..
    4대강 프로젝트에 엄청난 돈이 소요되겠지요.
    그러나 그 파괴로 인해 몇배나 더 어마어마한 피해가
    우리 자신들에게 돌아오게 될것입니다..
    제발 자연을 있는 그대로 내버려 두세요~~
    • 프로필 사진
      2009.04.29 11:48 신고
      네... 정말로 큰 피해가 오게될겁니다. 물부족 국가라고 저렇게 물을 다 가두고 희한하게 이용했다가는 물부족이 아니라 물썩은 국가가 될 겁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4.29 11:23
    자연 한자가 自然 스스로 그러하다는 뜻 아닌가요...?
    지금 그대로도 좋은데 거기다 손을대서 어쩌겠다는건지...
    정말 무섭네요 앞으로 50년 100년 그뒤에도 쭉 살아갈 후손들은 어쩌랍니까...ㅠㅠ
    • 프로필 사진
      2009.04.29 11:48 신고
      그러게요.. 그 속의 생명체들을 생각안해도 후손들을 위해서라도 놔두어야 할텐데요.. 정말 안타깝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4.29 11:34
    죽지않은 경제를 살리기 위해 경제를 죽인것 처럼,
    죽지않은 강을 살리기 위해 강을 죽이려나 봅니다.

    퍼포먼스 한다고 경찰 들이닥치는게 미국과는 반대되는(반미) 모습이네요.
    • 프로필 사진
      2009.04.29 11:49 신고
      네.. 정말 어처구니 없었다니까요. 갑자기 들이닥쳤다가 뻘쭘했는지 그냥 빠지더군요. -.-
  • 프로필 사진
    2009.04.29 11:44 신고
    구체적인 정보가 필요하신 분을 위해 '운하백지화국민행동'에서 내놓은 분석을 올립니다. 녹색연합 홈페이지 (www.greenkorea.org)에서 더 자세한 내용을 보실 수 있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4.29 12:22 신고
    정부의 4대강 정비사업 10대 의혹



    1. 갑문만 없지 운하
    4대강에 16개의 보를 설치하여 일정수심을 유지하는 계획은 비록 갑문이 설치되지 않았다 하더라도 ‘구간운하’로 볼 수 있으며, 금번 계획이 완료된 후 4대강 살리기에 투입된 예산은 매몰비용으로 처리하고 설치된 보에 갑문을 추가하는 사업은 상대적으로 경제성이 있기 때문에 운하의 1단계사업이라 할 수 있다. 특히 낙동강의 경우 8개의 보를 설치하면 낙동강 하구언을 포함하면 9개의 구간운하(수심 약 6m 정도)가 완성된다. 구간운하의 길이는 약 30km 정도로 예상되는데, 참고로 경인운하는 약 18km 정도이다. 이와 같이 사업의 목적을 달리하면서 단계적으로 최종 목적물을 건설하려는 사례는 경인운하사업에서 잘 알 수 있다. 홍수를 방어하기 위하여 굴포천 방수로를 건설하였고, 견물생심이라고 조금한 더 공사를 하면 경인운하가 된다는 논리로 경인운하가 경제적 타당성을 가지고 있다는 논리를 전개하였다. 낙동강의 경우 갑문만 없는 운하가 건설될 것이다.


    2. 낙동강 10억㎥의 추가 확보는 어떤 기준?
    4대강에 16개의 보 등을 설치하여 12.5억㎥의 물을 확보할 계획은 가까운 장래에 다가올 가뭄에 대비하기 위한 것이라는게 정부의 설명이다. 특히 낙동강의 경우 8개 보를 설치하여 6.5억㎥의 물을 확보하고 중소규모댐을 설치하여 2.5억㎥의 물을 확보하고 31개의 농업용저수지를 증고하여 1.0억㎥의 물을 확보한다는 등 총 10억㎥의 물을 낙동강에서 확보할 계획이다. 2006년 수립된 수자원장기종합계획에 따르면 2011년 낙동강에서는 오히려 1100만㎥의 물이 남는 것으로 나타났고, 2016년에 이르러 2100만㎥이 부족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낙동강 본류의 경우 갈수기에도 물이 부족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기준으로 물수지를 분석하여 낙동강에 10억㎥의 물을 추가로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는지를 정부는 밝혀야 할 것이다.


    3. 유역종합치수계획이 확정되지 않은 상태에서 준설량 산정의 근거는?
    홍수조절능력을 증대하기 위하여 정부는 퇴적토를 5.4억㎥을 준설하여 홍수위를 떨어뜨릴 계획이다. 8개의 보를 설치하는 낙동강에서 4.2억㎥의 준설이 이루어질 것으로 예상되는데, 정부는 구체적인 자료를 제시하지 않고 있다. 그러나 2007년도 낙동강유역종합치수계획에 대한 감사원 감사결과에 따르면 낙동강의 경우 지난 1983년-2002년 동안 낙동강에서 준설한 물량이 2억 여 톤에 이르고 하상이 최대 9.4m 정도 낮아지는 등 낙동강 본류의 홍수방어 능력이 커졌다고 지적하고 있다. 즉 홍수위를 과소 추정함으로써 불필요한 사업을 추진하려는 유역종합치수계획을 재수립하라는 것이 감사원의 처분 내용이고 현재 그 계획을 정부가 수립중에 있다. 이와 같이 낙동강유역종합치수계획이 수립되지 않은 상태에서 어떠한 근거로 홍수를 방어하기 위하여 준설량을 산정하였는지에 대하여 명확한 답변이 필요하다.


    4. 지류보다 본류가 우선인 근거는?
    정부가 4대강 본류 살리기가 더 시급하다는 논리로 ‘본류(국가하천)가 정비되지 않은 상태에서 지류(지방하천)를 먼저 정비할 경우 본류에 홍수량 증가와 같은 부담을 준다.’는 점을 들고 있다. 이미 국가하천의 경우 2007년 기준으로 97% 이상 하천정비가 완료되었고 지방하천의 경우 84% 정도에 머물고 있다. 또한 홍수피해는 국가하천 본류구간이 아니라 지방하천과 소하천에서 대부분 발생하고 있음을 감안한다면, 홍수를 예방하기 위하여 본류구간에 예산을 집중하는 것은 비효율적이다. 또한 지류를 먼저 정비하면 오히려 본류에 홍수부담을 증가시킨다는 논리는 적절하지 못하다. 홍수피해가 보다 빈번하게 발생하는 지류에서 이상기후와 개발 등으로 증가하는 홍수량을 지류 유역내에서 저감시키는 사업을 먼저 추진하는 것이 지류유역 뿐만 아니라 본류유역도 홍수위험으로부터 안전하게 할 수 있는 효율적인 방안이다.


    5. 보(湺), 운영 잘못하면 홍수위험 가중되는 것을 아는지?
    홍수를 예방하기 위하여 ‘준설과 보설치를 통한 신개념 대책’을 추진하겠다는 정부의 논리는 적절하지 못하다. 준설은 낙동강의 예에서 알 수 있듯이 이미 광범위하게 이루어지고 있고, 보설치는 ‘홍수예보를 통해 사전에 수위를 조절하여 홍수소통에 문제가 없도록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히고 있다. 따라서 준설은 신개념 대책이라 할 수 없고, 보설치는 홍수 시 보의 운영을 잘못하면 오히려 홍수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유럽, 미국, 일본 등 선진국에서 새로운 치수개념은 충분한 하천공간의 확보에 두고 있다. 즉 하천변 저지대를 홍수터 등으로 복원하고 평상시에는 생물의 다양성을 제공하는 습지로 이용하고 큰 홍수가 발생하면 저류지로 이용하는 ‘새로운 방안’을 사용하고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홍수터 하류부의 홍수피해의 위험성을 줄이고 습지에서 지하수를 보충하는 등 건전한 물순환시스템을 확보할 수 있다. 낙동강의 경우 지난 100년간 하천변 습지의 90%가 농경지 등으로 개발되었기 때문에 강변저류지 확충, 홍수터 복원 등과 같은 사업을 추진하기에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6. ‘고인 물은 썩는다’는 상식, 보가 수질 개선한다는 근거는?
    4대강에 보를 설치하면 수질이 악화된다는 환경부 산하 국립과학원의 연구결과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보를 설치하는 것만으로 수질이 악화되는 것이 아니며, 강에 흐르는 유량과 오염원의 유입양에 따라 수질이 좌우된다’는 설명을 하고 있다. 그러나 우리나라 4대강 하천수질은 T-P와 BOD를 기준으로 볼 때, 물이 정체되면 부영양화가 발생한다는 연구결과가 이미 존재하고 있고 이러한 사실은 환경부도 인식하고 있다. 또한 4대강살리기 용역을 수행하고 있는 한국건설기술연구원은 곡릉2수중보를 철거한 후 수질이 개선되었다는 연구결과(2004년)를 발표한 바가 있는데, 이는 흐르는 물에 보를 설치하여 물의 흐름을 차단하면 수질이 악화된다는 사실을 방증한다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정부는 보를 설치하면 물이 정체되기 때문에 자연스럽게 수질이 악화된다는 상식 수준의 결과마저도 왜곡하고 있다. 더욱이 14조원의 사업에 수질 개선 사업비가 전무하다고 것은 수질 오염을 더욱 가중시킬 수 밖에 없음을 말해준다.


    7. 부실한 마스터플랜, 부실한 의견수렴의 결과는?
    4대강 살리기 사업은 금년 하반기부터 본격추진될 계획인데, 질의응답과 언론발표에 따르면 9, 10월에 공사를 착공한다고 발표하고 있다. 또한 5월말 마스터 플랜을 최종 확정할 계획이다. 과업지시서도 공개되지 않고 건설기술연구원에서 모든 정보를 차단한 상태에서 4대강 살리기 계획을 수립하고 있는데, 건설기술연구원은 지난해 밀실운하계획을 추진하였던 국책연구기관이다. 1개월 동안 전문가 자문, 정부위원회 및 관계기관 협의를 거치고 지역별 설명회 등 절차를 통해 지역민과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렴할 계획인데, 14조원이 소요되는 대형국책사업을 1개월 정도의 의견수렴과정을 거쳐 확정한다는 것은 부실한 계획이 될 개연성이 매우 높다. 더구나 자문회의, 설명회 등은 지극히 형식적으로 추진될 것으로 예상되는데, 이는 부실한 계획에 대한 면죄부를 줄 수 있다. 특히 반대의견을 가진 사회단체들의 의견수렴절차는 생략하려는 정부의 입장은 매우 바람직하지 못하고, 말 그대로 4대강 살리기를 하기 위해서는 모든 이해당사자들이 참여한 가운데 상생의 마스터플랜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8. 환경영향평가를 제대로 받겠다는 것은 립서비스?
    5월말에 4대강 살리기 계획을 수립하고 9, 10월경에 본격적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시간표를 정부는 가지고 있다. 정부의 이러한 발표는 사전환경성검토, 문화재지표조사 등과 같은 각종 검토절차는 요식적인 행위로 진행될 것이다. 특히 사전환경성검토의 경우 어류, 수생식물 등에 대하여 4계절조사를 바탕으로 댐, 보 건설 등과 같이 생태계의 교란을 심각하게 일으키는 하천구조물에 대한 검토를 해야 한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4, 5개월 동안 사전환경성검토를 하겠다는 시간표는 부실한 사전환경성검토서를 작성하고 형식적인 검토절차를 거쳐 사업을 추진하겠다는 정부의 의지를 담고 있다. 더구나 낙동강의 경우 유역종합치수계획 및 하천정비계획을 수립하지 않고 선공사를 하겠다는 의미로 해석되는데, 이는 하천정비계획에 대한 사전환경성검토를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는 환경정책기본법을 위반한다고 할 수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경부는 ‘4대강 사업이 친환경적으로 추진되도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히면서, 평가서 작성에 지원할 계획이다. 이러한 환경부의 의도는 ‘환경영향평가를 관련법령에 따라 철저히 실시’하겠다는 내용과는 거리가 있다.


    9. 모래밭 수장시키는 것이 문화가 흐르는 4대강 살리기인가?

    우리나라 하천문화는 소월의 시에서 알 수 있듯이 ‘황금모래’와 ‘갈잎노래’로 자리매김할 수 있다. 모래를 그저 준설의 대상으로 여기고 갈잎을 하찮은 잡풀로 여기고 있는 정부의 하천에 대한 인식은 결국 하천의 문화를 죽이는 방향으로 진행될 것이다. 보와 댐을 건설하여 물의 흐름을 끊고, 하천 모래밭을 수장시키거나 파내고, 하천변 수초가 자랄 수 있는 공간을 줄이는 사업이 ‘문화가 흐르는 4대강 살리기’가 될 수 없고 오히려 ‘문화를 단절시키는 사업’이 될 것이다. 하천에 있는 백사장은 살아 움직이는 역동성을 상징하는 우리의 중요한 자산이다. 생태계를 풍부하게 하고 하천의 정감을 더하는 백사장은 하천에 흐르는 물과 어울려 그 가치를 더 높이고 있다. 4대강 살리기에 대한 문화부의 입장은


    10. 농업용저수지 증고의 근거는?

    기존의 농업용저수지 1만8천여 개중 96개를 증고하여 2.4억㎥의 물을 확보하겠다는 계획을 제시하고 있는데, 현재 농림부에서 수립하고 있는 농촌용수 10개년 계획에 따르면 농업용수의 필요량과 공급량에 대한 평가도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 이 계획에 따르면 농업용수 물수지 분석에 근거하지 않고 농업용 저수지 건설계획만 나열되어 있다. 정확한 농업용수에 대한 평가도 없이 추진되는 농업용저수지 증고사업은 그 타당성을 상실하고 있다. 또한 농업용수는 주로 농사철에 이용되고 있고 생활용수는 일 년 내내 이용되고 있음을 감안한다면, 농업용수에 대한 물수지 분석은 생활용수와 분리하여 수행할 필요성이 있다. 특히 정부의 수자원계획을 살펴보면, 생활용수와 농업용수를 한꺼번에 고려함으로 인하여 생활용수가 부족한지 농업용수가 부족한지에 대한 객관적 평가를 할 수 없는 상태이다.



    2009년 4월 28일
    경인운하백지화국민행동, 운하백지화국민행동, 전국운하반대교수모임,
    종교환경회의, 한강운하백지화서울행동
  • 프로필 사진
    2009.04.29 13:33
    이게 사람의 할짓이란 말인가? 우리 자녀들은 아이들은 멀 마시고 살라는 건가?
  • 프로필 사진
    2009.04.29 13:46
    독일에서도 비웃었죠. 자기들은 실패한 운하를 우리나라가 성공한 것이라고 하면서 그대로 따라한다고 말하자. 주변에서 나오는 웃음 소리들이 들렸죠. 운하 만든다고 되는 것이 아니라. 그 운하를 유지하는 비용은 도대체 어디서 나올까요. 매년 운하시설 관리하는데 얼마나 세금에서 나갈지. 생각만해도 끔찍하고 그걸 떠나서 강이 자연그대로 형성된 것을 인위적으로 바꾸는 공사에 강이 오염되고 그 후에 배가 다니면 또 얼마나 오염될지. 눈에 보이는 미래입니다. 강의 자정작용을 넘는 오염이 일어나고 한강처럼 물이 변하게 될 것입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4.29 13:46
    평생 삽질을 하며 살온 양반이라 살질하다 생을 마감하려고그렇겠지.. 나혼자 삽질 하다 손해 보면 괜찬겠지만 그 삽질로 인해 아름다운 강산과 온 국민이 죽는 다는 것을 모르니 더욱 걱정입니다..
    삽질좀 그만 좀 하라고 누가 말릴 사람 없나... ???
  • 프로필 사진
    2009.04.29 13:48
    평생 삽질을 하며 살아온 양반이라 아는 것이라곤 삽질 박에 없지.. 아마 평생 삽질만 하다 갈 거야..
    그러면 이 아름다운 강산은?? 누가 책음을 지냐?? 삽질한 양반들이.. 아님... 후손
  • 프로필 사진
    2009.04.29 14:56
    새만금으로 해변을 망치더니, 국토의 심장부, 더구나 식수원을 망치면 이건 어떤 재앙이 일어날찌? 잠이 오지 않습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4.29 14:58
    4대강 살리기가 아니라 쥐새끼 살리기

    오사까 시궁창이 고향이라서 4대강을 똥물 시궁창으로~

    미리 땅 사놓은 일가친척놈들 돈으로 떡칠하겠네..
  • 프로필 사진
    2009.04.29 15:05
    하지 말라고 하면 하지 좀 마~
    이렇게 많은 사람들이 하지 말라고 하는데,
    자기 땅도 아닌데 자기 맘데로 왜 저러는건지 --;;
    정말 하고 싶으면 니 돈으로 땅사서 연못 정도 만들어!!
  • 프로필 사진
    2009.04.29 15:51
    4대강 정비 말은 좋은데 그걸 하려면 차기 정권 까지 해 먹어야 가능 할건데 말입니다.
    하긴 어쩌면 가능도 할꺼 같습니다.
    4대강 정비가 지역 토목 사업이기도 하기 때문에 돈이 졈 돌고 그러면 이익에 관계된 이들이 한 둘이 아닐테니 말이죠. 당장 근로자 대기소 사람들도 여유가 생길 듯. 그러면 유권자들도 당연히 밀어 주겠죠.

    당장의 목마름을 해결 하기 위해 독약으로 갈증을 푸는..... 하긴 갈증으로 죽나 독약으로 죽나 같을 것 같습니다. 잠시 목마름을 해결한 것으로 만족 해야 할 지도..
  • 프로필 사진
    2009.04.29 22:36
    지구를 백명이 사는 마을로 비교해서 나온 책이 있었지요. 그책을 읽으면서 같은 행성에서 살아가는 인

    간이란 동물들의 습성은 국경과 인종, 관습을 초월해서 다른것이 없겠구나 생각했지요. 제가 사는 청양이

    라는 곳도 그런 의미에서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곳이라는 생각을 자주 하고 있습니다. 정치에 무심한 동네

    주민이라고 스스로 생각하고 있기는 한데.... 그런데도 갑갑한 소식을 듣거나 보면 가슴이 답답합니다.

    이동네 대통령은 비리의혹이 많고, 비서를 폭행하며, 노인들을 잘 공경하며, 자기사람을 잘 챙기는 분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동네에서는 요즘 경기부양을 위해 여기저기 삽질중입니다. 중앙도로에 경관을 좋게 하

    기 위해 전봇대를 없애고 바닥에 전기선을 묻는 작업,상수도 공사한후 인도조성후 바로 옆부분을 또 파내

    는 것을 보면 하수도도 하는것 같고, 하천마다 깨끗하게 정비하기 위해 바닥을 다 평평하게 만들고 하천

    옆은 자연스레 굴러다니는 돌들을 다 모아모아 망에 넣어 잘 세워 놓고 있습니다. 특히 하천을 정비하는

    것이 참 걱정스러운 풍경입니다. 다 파헤치고 몰아넣고 긁어대니 물고기들은 어찌할 것이며, 돌을을 밀어

    내가며 둥지를 트는 물가에 사는 새들은 우리가 느끼지 못하는 설움을 겪고 있을겝니다.

    궁금합니다. 이동네만 그런지..... 어떻게 보면 4대강은 이보다 중요하지는 않습니다. 이곳은 금강의 시

    작부분입니다. 이렇게 파내면, 4대강 시작하기전에 이미 하천은 죽어 있을겝니다.

    개발해야 잘 산 다는 사람들의 생각을 바꾸지 않고서는 인간동물의 멸종을 막을 길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우리동네 누가 말려주세요. 건설중기로 먹고 사는 이웃들도 소중하지만, 이렇게 일을 위해 자연을 무조

    건 희생시킬수는 없습니다. 축제,체전 이런거 없었으면 좋겠습니다. 놀기위해, 관광객을 유치한답시고

    몇십억의 돈을 행사에 투자하지 말고, 가난한이가 살기위해 인간의 존엄을 버리지 않도록 도우며,

    배울 기회가 필요한 자에게 충분한 기회를 만들어 주고, 인간의 이기심으로 지구가 더럽혀지지 않도록

    기반시설을 하는데 돈을 쓰는 우리동네를 바라고 있습니다. 이동네가 살 수 있다면, 대한 민국도

    이미 달라져 있으리라 기대해 봅니다.
  • 프로필 사진
    2009.04.30 19:07
    저 운하 판다는 짓거리 할때마다 뇌가 들어있는지 의심스러운 것들입니다 진짜...
  • 프로필 사진
    2009.05.08 10:21
    아아 바닷물먹고 살라 이건가
  • 프로필 사진
    2009.05.11 10:58
    숨이막힌다,한심한인간들이다

    하천주변에서 살아가고있는 수많은 동식물들은 어쩌라고..

    인간의 이기심때문에 갈곳잃을 개네들이 너무 가엾다
  • 프로필 사진
    2009.07.01 11:36
    자연은 개발하면 개발이된다. 제발 자연은 그대로 있을 때 생명력이 있는 것이다. 자연을 개발하면 개-발로 채인다.
    한 사람의 생각에 의해서 온 국민의 재산이 망가지는 것을 그 누구도 책임질 수 없습니다. 후세대에 한탄하게 될 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