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친절한 서울 성곽길 안내서가 나왔어요.!

여행

by 채색 2009. 4. 10. 07:39

본문




 

서울에 사시나요? 참 갑갑하죠? 나라 인구 1/4이 서울에 모여있으니 오죽하겠습니까? 혹시 북한산이나 도봉산에 가보셨나요? 산을 오르는데 그 만한 정체현상을 겪는다는 것은 해외토픽감입니다. 오랜만에 산에서 숨통을 틔워보자 마음을 먹었지만 그곳에서 겪는 불편함은 참 아쉽습니다. 길쭉길쭉한 콘크리트 기둥 속에서 갇혀 살다보니 각종 현대병들이 만연합니다. 그래서 산을 찾고, 숲을 찾아 휴식을 원하는 것이겠죠.

혹시 시내를 지나치다가 성벽을 보신적이 있나요? 보통은 무심결에 지나치기 일쑤입니다. 하도 눈에 익어서 그것이 무엇인지 자세히 생각해보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맞습니다. 서울은 한 나라의 수도로써 수백년간의 역할을 했습니다. 당연히 수도를 보호하기 위한 성곽이 지어졌지요. 경복궁을 중심으로 남쪽으로는 ‘숭례문’, 동쪽으로 ‘흥인지문’, 서쪽으로는 ‘돈의문’, 북쪽으로는 ‘숙정문’ 이 있습니다. 성곽은 문들을 이어주며 4~5m의 높이로 이어져 있었습니다. 물론 지금 성곽이 그대로 남아있는 지역은 드뭅니다. 70년대 복원사업이 시작된 이후 그나마 비슷한 모양으로 살아난 것입니다.

성곽은 적들의 침략에 대한 방어용으로 지어졌을겁니다. 그래서 일종의 화살구멍인 ‘성가퀴’도 있는 것이구요. 그런데 그 성곽을 따라 길이 나 있습니다. 성곽 곳곳에서 보초임무를 수행하던 사람들에게는 이 길이 매우 성가셨을 것 같군요. 아마도 현대에 들어와 생겨난 길이겠죠? 그 길을 따라 걷다보면 서울의 다양한 모습들을 만날 수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그 길을 따로따로 가본 적은 있습니다. 남산에는 자전거를 타고 자주 갔었고, 북악산에는 군대에 있을 때 가봤습니다. 낙산에는 친구들과 바람쐬러 가본적이 있고, 인왕산에는 서울의 야경을 담으러 갔습니다. 그런데 참 애석하게도 당시에는 그 성곽들이 하나로 이어진 ‘축’이라는 생각을 전혀하지 못했습니다. 그저 여기 저기 흩어진 ‘과거의 흔적’정도로 생각했지요. 아마도 이곳에 가 본 분이라면 그런 의문을 가졌을 것입니다.


 ‘서울성곽순례길’ 이라고 이름붙여진 ‘안내서’가 발간되었습니다. ‘녹색연합’이라고 하는 환경단체에서 작년 한해동안 열심히 조사하고 준비해서 나왔습니다. 단편적인 성곽길을 한눈에 볼 수 있도록 만든 것은 물론이고, 이쁜 그림이 그려져 있어서 보는 맛도 있습니다. 서울성곽이 서울에서 어떠한 모양으로 지어졌는지 쉽게 알 수 있습니다. 또한 자세한 설명과 함께 세부적인 지도도 들어있어서 이 지도만 있으면 성곽길을 여행하는데 문제 없습니다. 서울성곽 주변을 두루두루 돌아보는데 이것보다 좋은게 어디있을까요.

 안내서는 주요 관광 안내소, 탐방 안내소, 학교 등 서울 곳곳에 안내서를 배포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러나, 인터넷을 통해서도 안내서를 볼 수 있으니까요. 꼭 책으로 구하지 않더라도 집에서 간단히 프린트 해서 가지고 다닐 수도 있습니다.

안내지도 pdf 파일 링크

- 아래는 자세한 구간 내용과, 지도예시입니다.


--------------------------------------------------------------------------------------------------------
● 1구간 “서울의 안산(案山), 남산 - 전통역사와 현대문화를 만나다”

- 세부 구간 : 숭례문 ~ 남산 ~ 남소문 터 ~ 장충 탐방로 ~ 장충체육관 (약 6km, 4시간)

- 주요 연계 자원 : 숭례문, 남산공원(백범광장, 안중근의사기념관 등), 남산봉수대, N서울타워, 장충 탐방로(시대별 축조기법, 각자), 남산골 한옥마을, 장충단공원, 남대문시장 등

● 2구간 “북악의 좌청룡, 낙산 - 과거와 현대의 공존, 예술과 패션을 만나다”

- 세부 구간 : 장충체육관 ~ 광희문 ~ 흥인지문 ~ 낙산 ~ 혜화문 (약 5.5km, 3시간)

- 주요 연계 자원 : 광희문, 오간수문, 흥인지문, 동숭동의 유래와 대학로 문화, 이화장, 낙산공원, 비우당, 자주동샘, 동대문시장 등

● 3구간 “서울의 주산(主山), 북악산 - 600년 도읍지 한양을 만나다”

- 세부 구간 : 혜화문 ~ 와룡공원 ~ 숙정문 ~ 창의문 (약 5.5km, 3시간)

- 주요 연계 자원 : 혜화문, 숙정문, 창의문, 경복궁, 창덕궁, 창경궁, 종묘, 성균관, 삼청동, 청와대, 북촌한옥마을, 성북동 역사문화자원(선잠단지, 심우장, 길상사, 최순우옛집, 이태준고택, 간송미술관, 성락원, 삼청각 등)

● 4구간 “북악의 우백호, 인왕산 - 조선건국사와 근현대사를 만나다”

- 세부 구간 : 창의문 ~ 인왕산 ~ 돈의문 터 ~ 정동길 ~ 숭례문 (약 6km, 4시간)

- 주요 연계 자원 : 선바위, 국사당, 탕춘대성, 홍지문, 세검정, 사직단, 독립문, 필운대, 권율장군 집터, 기상대, 돈의문 터, 경교장, 경희궁, 덕수궁, 중명전, 유관순기념관, 정동교회, 배재학당 등



 


-------------------------------------------------------------------------------------------


성곽순례길을 걷다보면 '서울에 이런곳이 있었나'싶을 겁니다. 또 다른 지역에서 올라오신분들, 다른나라에서 오신분들에게는 서울을 한눈에 소개시켜줄 수 있는 뜻깊은 여행지가 될겁니다. 총 4구간으로 나뉘어 있으니 마음에 드는 구간을 골라 2~3시간정도 걸으면 됩니다. 특히나 이 지역은 녹지가 발달하여 서울의 생태축으로써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숲에서는 각종 이로운 물질들이 나온다는 것 아시죠?

서울의 삼각산(북한산)이나 관악산 등 많은 산들이 엄청난 사람들로 신음하고 있습니다. 저도 몇번이나 그곳을 갔지만 갈 때마다 마음이 아프더군요. 도심속에 숲이 우거진 휴식처가 있다면 이곳에 오지않아도 될텐데 하며 생각했습니다. 서울성곽순례길, 정말 좋은 대안인 것 같구요. 탁월한 선택이라고 생각합니다. ^^a

지도는 가까운 관광안내센터 등 관련기관에 배포될 예정입니다...만, 여기서 다운 받을 수 있으니까요. 종이를 아끼는 차원에서 화면으로 확인하고 떠나는 것도 나쁘진 않다고 생각합니다. 또 집에서 인쇄도 가능하니까요. 필요한 부분만 인쇄해서 가져가신다면 '친절한 길잡이'가 되리라 확신합니다.!!

안내지도 pdf 파일 링크

 

 


관련글 더보기

댓글 영역